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약 정리

목차

제 1장. 지식기반 사회와 평행 학습자
제 2장. 두뇌 기반 학습과 기억
제 3장. 자기 주도적 학습과 자기 조절 학습
제 4장. 인지조절 전략
제 5장. 동기조절 전략
제 6장. 행동조절 전략
제 7장. 읽기 전략
제 8장. 쓰기 전략
제 9장. 심신관리 전략
느낌 & 비평

본문내용

1. 요약
제 1장. 지식기반 사회와 평행 학습자
지식기반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의 모습으로 평생학습자, 자기 주도적 학습자를 상정하고 그가 지식기반 사회에서 획득해야 할 지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식기반 사회라 불리 우는 현대사회는 지식이 지니는 사치가 그 어느 시대보다 큰 사회이다. 정보와 지식의 축적과 보급이 고도로 발달하고 변화의 속도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는 사회이다. 이러한 지식사회에서는 교육에 대한 개념 자체가 학교교육을 넘어서서 평생교육으로 그 외연을 넓히며 개개인을 평생학습자로 바라보게 된다. 교사와 학생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평생토록 자신의 학습을 주도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지식사회를 살아가야 하는 평생 학습자들은 암묵적 지식을 명시적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지식의 생산 활동에 참여해야 할 뿐 아니라, 명시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내면화 시키는 유능한 자기 주도적 학습자 또는 자기 조절 학습자가 되어야 한다.
* 암묵적 지식 : 개인과 조직의 경험과 노하우, 통찰, 직관, 판단 등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머리 속에 담겨 있는 지식을 말하며 이를 경험적 지식이라고도 한다.
* 명시적 지식 : 문서, 기호, 이미지, 데이터베이스 등 타인에게 전달이 가능하고 구체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지식으로 이론적 지식이라고 한다.

제 2장. 두뇌 기반 학습과 기억
두뇌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기능 하는지, 또한 두뇌의 작용으로 학습과 기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서술하고, 효과적인 학습과 기억의 원리에 초점을 맞추었다.
뇌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고 학자에 따라 뇌의 구조에 대한 분류방식도 다양하지만, 크게 보았을 때 3중 구조로 되어 있다. 뇌의 가장 중심에는 뇌간과 대뇌기저핵이 있고 그 바깥쪽에는 대뇌변연계, 가장 바깥쪽에는 껍질에 해당하는 대뇌피질이 있다. 그리고 대뇌 아래 후측에 소뇌가 있다.
여기서 학습과 기억과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대뇌변연계에서의 해마라는 부분이다. 단기기억이든 장기기억이든 기억의 정장과정은 모두 해마에서부터 시작되고, 해마는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만들기 위해 대뇌피질로 보내는 역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