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DP-GNI-NII 관계

저작시기 2007.09 |등록일 2008.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개 요
2. 용어의 개념과 해석
3. GDP, GNI, NNI의 관계
4. 결론도출

본문내용

1. 개 요
국민소득은 한 나라 안에 있는 기업, 가계,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 기간동안에 새롭게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한 나라의 경제수준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러한 국민소득의 지표로 한 나라의 경제력이나 그 국민의 생활수준을 평가하거나 가늠할 수 있고 국내의 경제성장률, 투자․저축율 등 경제활동상황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국민소득은 포괄범위나 평가방법에 따라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소득(GNI), 국민처분가능소득(NDI), 국민순소득(NNI), 국민소득(NI), 개인처분가능소득(PDI)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소득(GNI), 국민순소득(NNI)의 개념과 그 관계를 알아 보고자 한다.

2. 용어의 개념과 해석
우선 여기서 알아볼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소득(GNI), 국민순소득(NNI)의 용어를 알아 보겠다.

1) 국내총생산(GDP : Gross Domestic Product)
일정기간 동안에 가계, 기업, 정부 등의 모든 경제주체가 한 나라(국경)안에서 생산한 최종생산물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
※ 일정기간 : 통상 1년 또는 1분기를 말하며 일정 시점과는 다르다.
생산한 : 생산과 관계없는 거래항목을 배제한다. 즉 산출액에서 중간투입액을 뺀 부가가치를 의미한다.
최종 : 부가가치와 감가상각의 합인 중간생산물은 제외
시장가격 : 물물교환이나 자기소비 등 시장거래를 통하지 않는 것은 제외
2) 국민총소득(GNI : Gross National Income)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생산된 것이든 해외에서 생산된 것이든, 그 나라 국민 소유의 생 산요소에 의해 생산된 모든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
→ 지구촌, 국제화 시대에 이미 접어든 현재 상호교류와 무역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경재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생산측면뿐만 아니라 교역조건까지 감안한 구매력으로 산정하여야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와 같이 대외거래가 많은 국가에서는 교역에 따른 소득수준이 상당히 달라지게 된다.
3) 국민순소득(NNI : Net National Income)
국민총소득(GNI)에서 고정자본소보를 제외한 순소득 또는 시장가격국민소득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
삼성경제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