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My Last Duchess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로버트 브라우닝의 시 My Last Duchess에 관해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Robert Browning시에서의 극적독백


1. My Last Duchess의 원문과 해석

1) 시의 줄거리 및 해설

2) My Last Duchess의 극적독백

2) J. 알프레드 프루프록의 연가`의 극적독백

본문내용

1) 시의 개략적인 줄거리

이 시는 화자인 공작이 중매인(청자)에게 자신의 전처의 초상화를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공작은 자신의 전처가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아 보이는 초상화를 걸작이라고 말하며 찬사를 하는 듯 보인다. 그러나 이내 초상화를 그려준 판돌프 수사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서서히 아내의 결점에 대해 중매인에게 말하는데 그 내용은 이러하다. 공작의 아내는 판돌프 수사뿐만 아니라 다른 남자들에게 다정다감했고 그들이 의례적으로 보내는 찬사에 쉽게 감명 받아 얼굴을 붉히고 미소를 지었는데 공작은 이러한 아내의 행동을 헤프다고 보고 불만스러웠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중매인에게 초상화에 대해서 말을 다한 후 백작 딸과의 혼사문제에 대해 화제를 바꾼다. 그는 천연덕스럽게 결혼의 목적이 따님이라고 밝히지만 제일 먼저 결혼 지참금에 대해 언급하는 공작의 말에서 진심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결국 두 번째 결혼도 사랑이 아닌 물질의 소유욕에 의한 결혼이 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2) 시에 나타난 극적독백의 특징


이 시는 화자인 공작의 독백을 통해 과거의 전처의 행동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 독백은 자기 자신에게 하는 내적 독백이 아닌 청자에게 하는 대화형식의 극적독백이다.


① 극적독백의 첫 번째 특징

▶ 어떤 중요한 상황에서 작가가 아닌 화자(speaker)가 독백 - ㉮와㉯


화자는 시작부분에서 “Will’t please you sit and look at her?” 라고 청자에게 권유하고 이야기가 다 끝난 다음엔 “Will’t please you rise?” 라고 말을 한 뒤 아래층의 손님들을 만나러 가자고 한다. 단 두 소절에서만 등장하는 청자는 이 시에서 적극적인 참여자가 아니고 따라서 대화라기보다는 일방적으로 화자의 이야기를 듣는 존재로 설정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