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와교육A형]▶다른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문화가 그 나라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하시오(살롱, 카바레, 카페).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랑스 문화를 다룬 <살롱, 카바레, 카페>라는 문헌을 통해
프랑스 문화가 프랑스인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유용하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책 소개

Ⅱ. 프랑스 문화가 프랑스인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논의
1. 프랑스어
1) 프랑스어의 일반적인 특징
2) 프랑스인들의 모국어 사랑
2. 역사와 더불어 살펴보는 프랑스 예술
1) 문학
2) 연극
3) 음악
4) 미술
5) 영화
3. 미식가의 천국 프랑스
1) 프랑스 요리의 특징
2) 프랑스의 대표적인 요리
4. 프랑스의 축제
5. 개인주의와 연대의식이 조화된 프랑스인의 삶
1) 노동과 휴식
2) 성과 결혼 그리고 가족
3) 사회보장제도
6. 프랑스 교육의 단면들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책 소개

문화 콘텐츠 연구회에서 지은 「살롱, 카바레, 카페」는 프랑스 문화의 정수를 축약시켜 보여준다. 프랑스 문화의 산실은 대부분 살롱, 카바레, 카페 이 세 곳이라 할 수 있다. 살롱은 시골 부잣집 사랑방과도 같은 곳으로 대부분 기품 있고 여유 있는 귀족 부인이 살롱의 주인 역할을 맡았다. 그 부인을 중심으로 모여든 문학가, 작곡가 및 음악가들이 지인이 되어 자유로운 토론과 비평을 통해 그 시대의 예술 정신을 이끌어갔던 곳이다. 또한 살롱은 18세기 계몽주의 철학을 탄생시켜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적 토대를 마련해준 지성의 보고(寶庫)이자, 혁명에 직접 참여한 여성들의 결사인 ‘부인 클럽’의 집회 장소이기도 했다.
카바레는 리라를 켜고 시를 노래하는 거리의 음유 시인과는 다르게 불빛 희미한 조명과 관악기의 느릿한 선율, 째지는 밴드 음악에 맞춰 샹송을 부르는 에디트 피아프로 대변되는 프랑스 대중음악의 본산지이다. 그런가 하면 카바레의 무희들을 주로 화폭에 담아 독특한 회화 세계를 구축한 툴루즈 로트렉의 생활공간이자 작업실이 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오늘날,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향락 산업의 본거지로 인식되면서 본래의 문화적 의미가 퇴색된 점이 아쉽지만, 카바레는 논리와 비판정신으로 무장한 프랑스인들이 자신들의 감춰진 열정을 감각적인 예술 장르 속에서 맘껏 발산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카페는 주로 도시에 거주하는 예술인들의 문화 아지트라 할 수 있다. 진한 에스프레소 커피향과 담배 연기가 자욱한 밀폐된 공간에서 상징주의 시를 읊는 베를렌느와 랭보가 만나던 곳이며, 빛을 찾아 헤매는 인상주의 화가들이 빛을 피해 잠시 모여들어 시와 예술의 혼을 이야기하는 문화 공간이었다. 두 번에 걸친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지성의 위기와 인간적 절망감을 맛본 프랑스인들은 카페에 모여 인류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며 새로운 철학 사상과 예술 사조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사르트르와 보봐르를 위시한 실존주의 사상이나 앙드레 부르통의 초현실주의는 이렇게 암울한 시대의 황폐한 마음을 달래준 칙칙한 공간을 그 산실로 삼고 있습니다. 결국 프랑스의 카페는 톨레랑스(tolérance: 관용)와 솔리다리테(solidarité: 연대)로 대변되는 프랑스 정신이 배태되고 연마되는 사유의 장이라 할 것이다.
이처럼 살롱, 카바레 그리고 카페는 프랑스 문화가 농축된 문화 공간으로서 프랑스 문화 이해의 길잡이를 해준다.

참고 자료

문화 콘텐츠 연구회(2004). 살롱, 카바레, 카페, 서울:예림기획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