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의 이질화 - 만주족의 영향으로 인한 인문사조와 문학의 변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주족의 청나라 건국과 그로 인해 발생한 중국문화의 이질화를 인문사조와 문학의 변화 위주로 고찰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청나라의 건국

II. 청나라의 정치

III. 만주족에 의한 중국문화의 이질화 - 인문사조와 문학의 변화를 중심으로

IV. 중국문화의 이질화

본문내용

Ⅰ. 청나라의 건국

누르하치 누르하치는 1616년 정월 초하루에 칸의 자리에 올랐다. 그는 국호를 금이라 하고 연호를 천명(天命)이라 하였는데, 이것은 이전에 여진족이 세웠던 금 왕조를 계승한다는 의지의 표명이며, 명조에 대한 독립 선언이다. 그렇지만 누르하치는 여전히 명조에 대하여 공손한 태도를 취하였다.
가 만주족을 통일하고 그의 아들 홍타이지가 세력을 넓히고 있을 당시 명조는 중국의 이전 왕조들과 같이 말기 현상에 직면하고 있었다. 명나라는 16세기 말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북서쪽에 있는 몽골과의 국경지대가 위태로울 뿐만 아니라, 일본의 히데요시가 이끄는 군대가 조선을 침략(1592)하여 원병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황족의 수는 점점 더 증가하여 그들에게 부여하는 연금과 토지가 증가했고, 호화 사치로 일관한 궁궐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백성들로부터 무리하게 세금을 거두어들여야 했다. 또 환관의 정권 장악, 정치의 부패, 극심한 파벌 싸움, 군사 지휘 계통의 붕괴 등이 나타났다. 결국 명 왕조는 숭정 17년(1644), 북경이 이자성(李自成)의 농민군에게 함락되면서 무너진다. 명나라의 마지막 황제 숭정제(崇禎帝)는 자금성 안에서 처와 자식을 죽이고 왕궁 옆에 있는 경산에 올라 자결했다. 경산은 매산이라고도 하는데, 원나라 때 북경이 적군에게 둘러싸였을 때를 대비하여 석탄을 산처럼 쌓아올리고 그 위를 흙으로 덮어놓은 인공산이다.


이 당시 동북 지역에는 이미 황제라 칭하고 나라 이름을 청(淸)이라고 한 통치 집단이 존재했는데, 이들이 산해관을 공격해 들어와 북경을 수도로 정함으로써 중국 마지막 봉건 왕조의 서막이 열렸다. 이렇게 하여 유목 민족과 농업 민족이 모두 중국이라는 한 울타리 속에서 살아가게 된 것이다. 이렇게 건설된 청 왕조는 267년간 중국을 통치하였다. 만주족은 정권을 굳건히 하기 위해 생산력을 회복시키고 사회를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청나라의 국력을 증강되었고 사회는 번영하였으며, 중국 왕조 가운데 가장 오랜 기간 동안 평화와 번영을 이룩하였다. 100만 남짓한 만주족이 1억 넘는 한족을 포용하여 장기간 제국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원나라와 다른 정치방식에 있었다. 아래에서 청나라의 정치방식을 알아보고 청나라의, 즉 만주족의 문화가 기존 한족의 문화와 어떠한 관계를 이루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청나라의 정치

청나라는 만주족 출신으로서 중원지방을 중심으로 대만, 내외몽고, 신강, 서장, 만주를 300여년 이상 직접 지배하였으며, 조선, 베트남, 버마태국 등의 주변국을 조공국으로 복속시켰는데, 이와 같이 전례 없는 위업을 이룩한 청은 다른 정복왕조와는 다른 고도의 통치제도와 방법을 구비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중국인의 역사인식 하>, 서울 창작과 비평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