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 정신분열병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분열병에 대해 알기 쉬우면서도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가격은 해피캠퍼스에서 책정한 적정가격을 준수하였습니다~^^

목차

Ⅰ. 정의
Ⅱ. 원인
Ⅲ. 증상
Ⅳ. 분류
Ⅴ. 진단
Ⅵ. 치료

본문내용

Ⅰ. 정의
정신병 중의 하나로써 사고의 장애 및 현실과의 심한 괴리를 보이는 등 정신병 중에서 가장 심각한 증상을 나타낸다. 주로 청년기에 발병하는데, 은둔과 부적절한 행동의 점차적 증가로 서서히 생기기도 하고 갑자기 발병하여 강한 혼란과 정서불안을 일으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고립, 자기몰두, 불안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긴장기간에 의해 나타난다.

Ⅱ. 원인
정신분열병은 사실 그 실체가 아직 확실히 다 밝혀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그 원인 또한 확실한 것이 밝혀진 것이 아니다. 여러 가지 원인론이 제시되고 있지만 확실히 정신분열병의 원인이라고 밝혀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즉 그 원인이 존재한다고 해서 다 정신분열병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정신분열병 환자들에게서 그 원인이 발견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뇌의 특정 부위가 커진다는 주장이 있지만 그런 소견을 보이는 사람이 다 정신분열병에 걸리는 것도 아니고, 정신분열병 환자들에게서 다 그런 소견이 나타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원인으로 보지 않는다. 다만 그런 소견이 있는 경우에 정신분열병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해서 이를 유발요인이라고 한다. 유발요인이란 그것이 존재하면 꼭 정신분열병이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 관계가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1) 심리사회적 요인
① 경제적 어려움 : 한때는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정신분열병에 걸린다는 의견도 있었고, 그 반대로 낮은 사회경제적 수준이 정신분열병의 원인이 아니라 반대로 결과라는 의견도 있었다. 즉 정신분열병이 발병하면 인지기능이나 사회적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직장도 잃게 되고 그 결과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두 가지가 다 일리가 있지만 최근에는 정신분열병은 뇌의 병으로 보기 때문에 정신분열병 때문에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아진다는 견해가 더욱 우세하다.

참고 자료

․ 정신건강간호학(Ⅰ) / 이정숙 외 / 현문사 / 2002
․ 정신건강간호학 / 이광자 외 / 신광출판사 / 1996
․ 최신 정신간호학 / 도복늠 외 / 정담출판사 / 1996
․ 최신 임상간호매뉴얼 / 현문사 /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