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 사회학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받은 자료입니다. 이름써서 바로내세요!^^

목차

단선형 학제 복선형 학제
경쟁적 ․ 후원적 이동형식
문화 상대주의와 문화실조
보편적 사회화와 특수 사회화
교육의 기회균등
Coleman Report와 그 영향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아비투스(habittus)적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갈등의 긍정적 기능
학력 경쟁과 학력 인플레이션
Dreeben의 학교의 사회적 규범

본문내용

단선형 학제 복선형 학제

세계 각 나라의 학교제도에는 각기 다른 민족성, 고유성 등을 담고 있다. 이것이 학제에도 반영하며 이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단선형(Single ladder system)학제란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중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모든 국민이 원칙적으로 같은 종류의 학교에 다니게 하는 민주적 학교체계를 말한다. 이런 학제는 일찍이 미국에서 전형적으로 발생하였기 때문에 ‘미국형’이라고도 하며, 국민의 계층적 분화를 막고 교육을 대중화함으로써, 국가 발전에 크게 공헌한다. 우리나라도 단선형 학제에 속한다.

이와는 반대 개념으로 복선형(dual system) 학제는 두 개 이상의 학교제도가 병행하고 있고 그 사이에는 원칙적으로 이동이 없는 교육체계이다. 이 제도는 원래 교육을 통해 사회적 신분 질서를 고착화시키기 위해 만들어 졌는데 영국이 그 대표적인 나라이고, 귀족이나 상류계층은 인문고를 나와 명문대학에 진학하여 사회의 지도층이 되도록 교육받는다. 그 반면 평민들은 실업학교나 기술학교를 나와 기능공이나 실무직에 종사하도록 규정된다. 역사적으로 유럽에서 이런 복선형 학제가 널리 행해졌다고 한다.



경쟁적 ․ 후원적 이동형식

개인․집단의 사회이동 형식으로서 터너(Turner)는 후원형과 경쟁형으로 분류했다. 경쟁적 이동(contest mobility)은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지위나 소득이 결정되기 때문에 업적주의 사회에서 가능하며 엘리트주의 교육관과 단선제가 속한다. 반면 후원적 이동(sponsored mobility)은 조기 선발 또는 특정집단에 의해 선발된 사람만이 특정 지위에 오를 수 있기 때문에 평등주의 교육관과 귀속적 사회에서 가능하다. 유럽의 복선제가 이에 속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