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빈곤문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사회문제론 수업시간 중 빈곤문제에 대해 발표수업을 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빈곤이론
Ⅲ. 빈곤의 개념
Ⅳ. 빈곤의 원인
Ⅴ. 빈곤의 현황
Ⅵ. 빈곤의 문제 및 대책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의 제기
1) 빈곤문제가 왜 사회문제인가?
(1) 사회문제는 그 원인이 사회적인 데에 있는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제는 1990년대 중반에는 상당한 호황을 누리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IMF 구제금융을 신청하면서 구조조정과 긴축정책을 강요당하면서 경제 상황을 급격히 악화하였다. 경제위기가 특히 중산층에 타격을 가하여 상류층이나 하류층으로 인구를 양극화하였는데 특히 하류층으로 떨어진 경유가 더 많다고 한다. 이러한 면에서 보았을 때 빈곤이라는 것은 개인적인 능력 부족에 의해서 일어날 수 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사회적인 책임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 와서는 겉으로는 개인적인 노력과 능력에 의한 부의 재분배로 빈곤을 해결하려고 하는 것 같지만 자본주의에서는 상당한 부의 세습과 특정 분야로의 자본이 집중하는 등의 개인으로서는 해결 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로 변모한다. 실제로 막노동에서 하루하루를 겨우 먹고 사는 분들 중에 빈곤을 해결 하기 위해서 막노동을 열심히 하지만 각종 빚과 세금, 자식 양육비 등의 지출이상당하기 때문에 가난을 해결하기는커녕 오히려 더 빚만 지는 상황이 되는 사람도 있다. 빈곤이라는 것이 오직 개인의 게으름이나 능력의 부족에 의한 것만이 아니다.
지금 우리 사회의 빈곤은 ‘못 먹어서 굶어죽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 아니다. 또 가난이 사회 극소수계층에 국한된 예외적인 현상도 아니다. 연일 언론을 장식하는 ‘생계형 자살’과 가난은 어느덧 노동자와 민중의 일상 속에 뿌리내리고 있는 보편적 현상이 되고 있다.
(2) 빈곤은 사회적 가치(또는 규범)에서 벗어나는 일이다.
여기서 물론 사회적인 규범이나 가치라고 하는 것은 명확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마다, 또 시대마다 충분히 다를 수 있는 애매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난한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부유해질 수 없고 부유한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아도 영원히 부유할 수 있다’라는 가치를 사람들이 옹호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은 너무도 자명하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인터넷 참여연대 http://www.peoplepower21.org/
한국 빈곤문제 연구소 http://www.poverty21.com.ne.kr/
SBS 뉴스추적 http://tv.sbs.co.kr/pursi/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