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의 서사로 로리타 읽기- Lolita, the Only Convincing Love Story of Our Century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러시아 출신 미국작가인 블라디미르 나보코프(Vladimir Nabokov)의『롤리타』(Lolita)읽기 라는 주제로 쓴 리포트.

목차

1. 시작하는 말
2. 님펫(nymphet)이라는 이름의 욕망
3. 사랑, 사랑의 이야기, 이야기의 예술, 그리고 소설의 탄생
4.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5. 맺는 말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러시아 출신 미국작가인 블라디미르 나보코프(Vladimir Nabokov)의『롤리타』(Lolita)만큼 요란한 신고식을 치르며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오른 작품도 드물 것이다. 이 작품은 미국의 여러 출판사로부터 출판을 거부당한 후 1955년 프랑스에서 처음 발간되었다가 1년 만에 판매금지 되었으며, 1958년에 비로소 미국에서 발간되어 세계적으로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소설은 줄거리 상으로는 어린 소녀에게 병적인 집착을 갖고 있는 중년의 험버트(Humbert)가 롤리타(Lolita)에게 사랑을 느끼고 결국 그녀를 ‘납치’하기에 이르지만 종국에는 롤리타를 잃고 만다는 전형적인 사랑 이야기의 전개를 따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처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것은 바로 그 사랑의 대상이 ‘12살 소녀’였기 때문일 것이다. 험버트의 사랑은 어린 소녀에 대한 중년 남자의 병적인 집착 혹은 성도착증을 뜻하는 ‘롤리타 콤플렉스’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기에 이른다. 이 용어는 작품의 권위를 오용하여 원조(援助)교제, 유아 포르노 등 기존에 금기시되었던 범죄들을 문화현상으로 정당화하려는 흐름에 일조했다. 그로 인해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이 작품이 ‘변태 소설’이라는 오해가 팽배하다. 그러나 자극적인 소재에만 이끌려 책을 읽기 시작한다면 독자는 점점 어리둥절해질 수밖에 없다. 최초의 기대와는 달리 이 소설이 ‘충분히 음란하지 않음’을 알아차리기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책의 뒤표지에는 “우리 시대 단 하나의 믿을만한 사랑 이야기”(the only convincing love story of our century)라는 도무지 믿을 수 없는 선전문구가 인쇄되어 있다. 우리는 이처럼 한 작품에 엇갈리게 쏟아지는 사회적 지탄과 문학적 찬사에 호기심을 느껴 『롤리타』의 서사가 가진 힘을 파헤쳐 보기로 했다.

『롤리타』에는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험버트와 관계를 맺는데, 그녀들은 험버트에게 롤리타 만큼 절대적인 존재로 등극하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험버트는 롤리타로 인해 그가 고통스럽게 도달하게 될 깨달음, 즉, ‘사랑한다’는 행위가 얼마나 상대방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과 ‘탈실재화’(solipsizing)의 죄로 가득 찬 행위인지를 알기위해 이

참고 자료

Navokov, Vladimir. Lolita. New York: Vintage International, 1997.
De la Durantaye, Leland. “Lolita in Lolita, or the Garden, the Gate and the Critics.” Nabokov Studies 10 (2006)
Haegert, John. “Artist in Exile: The Americanization of Humbert Humbert.” ELH 52 (1985)
Ingham, John M. “Primal Scene and Misreading in Nabokov’s Lolita.” American Imago 59 (2002)
Lyne, Adrian. Lolita. Dream Mix,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