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몽주의 불교인식 -배불론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03 |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학의 대가 정몽주의 불교인식에 대하여 연구해 봅니다.
그의 불교인식의 중심인 배불론을 통해서 그가 불교에 대해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알아봅니다.

목차

1. 서론
2. 정몽주의 학문과 사상
3. 정몽주의 불교인식-배불론(排佛論)을 중심으로
4. 정몽주의 국난타개
4.1. 정치난 타개
4.1.1. 중앙집권적 통치체제 확립
4.1.2. 대간 정치
4.1.3. 법질서
4.2 경제난 타개
5. 불교 개혁
6.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말선초 신진사대부들은 주자학을 받아들이면서 고려조의 정치 이데올로기이자 정신적 사상이였던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이념을 표방하였다. 이들의 학풍은 조선왕조의 건국에 이념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었고, 조선왕조를 통하여 주자학이 정통이념으로 정립되면서 주자학의 의리론은 선비정신의 중추를 이루게 되었다. 성리학적 실천의식은 일련의 사림파에 의해 나타났고, 정암 조광조대에 이르러서는 최고조로 드러난다.
조선조를 건국한 급진혁명파에 대항하여 포은은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충절을 죽음으로 지켜냈고, 그의 의리정신은 조선조의 기강을 세우는데 한 몫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정몽주의 충절과 의리는 조선조에 들어와 자신을 축출시킨 태종을 비롯하여 그 이후의 조선조 역대 군왕들에 의해서 그 정신을 높게 평가받게 되었다. 여말선초에는 비록 대립관계에 있었던 인물이라 하더라도 그의 고려조에 대한 충절과 절의적 가치관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선양하였다. 이와 같은 절의 존중의 평가는 조선 왕조 유지의 정치적 차원에서 논의되기도 하였지만, 그의 의리정신을 펴게 하는 분위기의 확산을 가져오게 하였을 뿐 아니라, 의리의 정신사를 가능케 하고 있었다. 또한 우암 송시열에 의해 절개와 지조를 갖춘 정몽주가 국가에 대해 봉사를 다하고 신하로서 맡은 바 직분에 최선을 다하여 조선조의 유교적 문화기반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고 그를 평가하고 있다. 정몽주의 정치 사상적 위상은 조선조 유학사상의 주춧돌로 자리매김 되어 조선조 유학자들에게 추앙과 존경을 받게 되고 조선조 유학사상의 흐름을 결정짓는 데 지대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포은의 망신순국(亡身殉國)하는 절의는 선비정신의 근본이 되었고, 순국정신은 뒷날 구한말 의병운동과 대외적 민족정기의 맥락으로 발현되어 이어져 오고 있다.
이러한 그의 관념사상 속에서 불교에 대한 인식은 기본적으로 불교적 세계관의 관념성과 비현실성을 비판하는 것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자유로운 의식의 세계는 놀랄만한 것이지만, 그것은 관념적이며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하며, 차라리 조용한 가운데 이 살아있는 현실세계를 볼 것을 주장한다. 포은의 불교 비판은 무엇보다 그들이 현실의 삶에 대한 관심과 책임을 포기한데 집중된다.

참고 자료

․『포은집』
․『정암집』
․『고려사』
․『태종실록』
․ 김우영, 『한국정치사상사』, 이문출판사, 1995
․ 김충열, 『고려유학사』, 고려대 출판부, 1984
․ 이재석 외,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 금장태, “의리사상과 선비정신”, 한국사상의 심층연구, 1982
․ 김충열, “포은사상의 재평가와 시대적의의; 포은사상 연구서설”, 한국사상사학,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