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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발력트레이닝의 의의, 실시방법, 주의사항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순발력트레이닝의 의의, 실시방법, 주의사항

목차

1. 의의
2. 순발력트레이닝 실시방법
3. 플라이오메트릭 훈련 시 주의사항
4. 느낀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의
순발력트레이닝이란 순발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신체 훈련법으로써, 파워트레이닝(power training)이라고도 한다. 순발력은 던지기·때리기·차기 등 동적인 상태에서 근육이 순간적으로 발휘하는 힘으로서, 각종 운동 종목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순발력의 크기는 근력과 속도에 비례하므로 순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힘과 속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이 두 요건 중에서 속도는 천부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서 트레이닝에 의해 크게 개선되지 않고, 힘은 후천적인 트레이닝 효과가 크므로 힘을 향상시키는 편이 유리하다.
순발력을 강화하기 위한 트레이닝 방법으로서, 근육의 신장반사를 불러일으키는 등척근 운동에 과부하를 주는 플라이오메트릭(plyometric) 운동이 사용된다. 이 용어는 파워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근조직학적 또는 근신경 생리학적 구조 및 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훈련 방법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일반인들은 플라이오메트릭 운동으로 바운드(bound)·홉(hop)·점프(jump)· 도약(leap)·스킵(skip) 등과 같은 동작들을 활용해서 실시할 수 있으며, 특히 점프력을 요하는 각종 기술을 위한 독특한 훈련 방법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운동들은 점진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강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운동 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고, 관절 주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운동을 중지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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