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부전록 증치준승 유리저족심옹육자 외과정종 탈저간법치법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부전록 증치준승 유리저족심옹육자 외과정종 탈저간법치법

목차

의부전록 증치준승 유리저족심옹육자 외과정종 탈저간법치법

본문내용

起瘡不渴,口潤舌和,性志尋常,無妄暴急,循禮爲吉。
창이 일어나며 갈증이 없고 입이 적시고 혀가 조화로우며 성격과 뜻이 보통이며 망령되이 폭급하지 않으며 예를 따름이 길하다.
初出,形如麻子,焮熱作痛,一指皆腫,根腳收束者,吉。
초기 나올때 형체가 삼씨와 같고 화끈거리며 뜨거우면 통증이 되며, 한 손가락이 모두 부으며 뿌리와 다리가 거두어 묶여지면 길하다.
已成,頭便作腐,肉不紫黑,疼痛,有時膿出腫消者,吉。
이미 생성함에 머리가 곧 썩고 살은 자흑색이 아니며 동통하며 때로 농이 나오면 부종이 소멸하면 길하다.
已潰,先膿後腐,肉色紅活,毒不走散,氣不腥穢者,吉。
이미 터지고 먼저 농이 있은 뒤에 썩고 살 색이 홍색으로 활발하며 독이 달려 흩어지지 않고 기가 비린 냄새가 없으면 길하다.
未瘡先渴,喜冷無度,昏睡舌乾,小便頻數,陽痿者,逆。
창이 되기 전에 먼저 갈증나며 찬 것을 좋아함에 한도가 없고, 혼수로 혀가 건조하며 소변을 자주보며 음경이 위축되면 역증이다.
初起,形如粟米,肉便紫色不腫,刺疼,黑氣延散者,逆。
초기에 형체가 좁쌀과 같고 살이 곧 자색으로 붓지 않고 자통하며 흑기가 연결되어 흩어지면 역증이다.
已成,瘡形枯敝,肉黑皮焦,痛如刀剜,毒傳好指者,逆。
이미 생성하며 창 형체가 마르고 헤지면 살 색이 검고 피부가 타며 통증이 칼로 도려낸 듯하며 독이 잘 손가락에 전하면 역증이다.
已潰,肉枯筋腐,血水臭污,疼苦應心,伶仃徹骨者,逆。
이미 터지면 살이 마르며 근육이 썩으니 혈과 물이 썩어 냄새나며 고통이 심장에 반응하며 가냘파서 뼈를 투과하면 역증이다.

治法
치료법

脫疽多生足指,少生手指。
탈저는 많이 발가락에 생기며 적게는 손가락에 생긴다.
初起水窠黃泡者,即灸之。
초기에 물집과 황색 수포가 일어나면 뜸을 뜬다.
初生如粟,裏可容谷,皮色紫赤,不作焮腫,髮紮仍灸。
초기에 좁쌀같은 것이 생기며 속에 용납할 수 있고, 피부색이 자적색이면서 화끈거리며 붉지 않고 모발을 동여매서 뜸을 뜬다.
已灸之後,瘡受火氣,發泡作膿,外藥箍之,內兼補托。
이미 뜸을 뜬 뒤에 창이 화기를 받고 수포가 생기며 농이 생기면 외부 약으로 두르면 안에는 보탁을 겸한다.
毒勢已成,瘡形稍陷,但紫色未攻腳面者,評議割取。
독의 세력이 이미 생성하며 창형체가 조금 빠지면 다만 자색으로 각면을 공격하지 않으면 베어 취함을 평가와 논의한다.
既割取之後,血水淋漓,疼痛不減,和氣血,補脾胃。
이미 벤 뒤에 혈과 물이 질펀하며 통증이 감소치 않으면 기와 혈을 조화롭게 하며 비위를 보한다.
已成,飲食減少,身體倦怠,便數口乾,滋津液,壯腎水。
이미 생성하여 음식먹기가 감소하며 몸이 권태롭고 대변을 자주보며 입이 건조하면 진액을 자양하며 신수를 건장케 한다.
破後氣血受傷,脾胃虛弱,自汗盜汗,惡心乾嘔,睡臥不寧,日晡發熱,疼痛苦楚,煩悶譫妄,俱宜大補氣血。
터진 뒤에 기와 혈이 손상을 입고, 비위가 허약하며 자한과 도한과 오심과 건구로 잠자려고 누워도 편안치 않으며 일포에 발열하며 동통으로 고초를 당하면서 번민으로 섬망하면 모두 기와 혈을 대보한다.
富貴及膏粱素饕,色慾毒瘀房術,縱恣日久,禁行割法。
부귀하며 고량진미를 평소 탐하여 색욕과 독과 어혈과 방중술을 마음대로 함이 오래되면 할법시행을 금지한다

참고 자료

의부전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