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학] 지괴소설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대중국문학사 지괴소설의 특징과, 소설의 예, 지괴소설의 의의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지괴소설의 의미과 발생 배경
2. 지괴소설 작가와 작품
3. 지괴소설의 의의

본문내용

중국소설은 보통 고대 신화 전설에 그 기원을 바탕으로 두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소설"이란 명칭이 생겨난 이후, 당시의 유교적 현실주의 문학사조의 흐름에 부딪혀 그 형성에 있어서 많은 방해를 받으면서 다소 느리게 발전되어 갔다. ≪장자(莊子)≫≪초사(楚辭)≫≪산해경(山海經)≫≪목천자전(穆天子傳)≫≪회남자(淮南子)≫ 등의 책 속에 비록 신화전설 내용이 단편적으로 들어있긴 있기는 하지만 그것들은 소설의 자료였을 뿐 소설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한대(漢代)에 이르러 고사류(故事類)의 소설 형태가 비교적 많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작품들이 옛사람에 의탁하거나 고서를 위조한 것이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현존하는 한대소설인 동방삭(東方朔)의 <신이경(神異經)><십주기(十洲記)>, 반고(班古)의 <한무고사(漢武故事)><한무내전(漢武內傳)>, 곽헌(郭憲)의 <동명기(洞冥記)>, 유흠(劉歆)의 <서경잡기(西京雜記)> 등도 모두 위진남북조시대에 지어진 작품이라고 밝혀진 바 있다. 결국 중국소설은 위진남북조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지괴소설의 의미과 발생 배경


시·사부(辭賦)·문(文)과 비평문학 등의 영역은 위진 시대에 이르러 급속도로 발전하여 순수문학으로 완전히 독립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소설만은 아직도 지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당시의 소설은 대체로 신화나 기괴한 이야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틀어 지괴(志怪)라 한다. 위진남북조 시대의 지괴소설은 전대로부터 받아온 신화전설의 역사적인 근원의 영향 외에도, 오랫동안 혼란했던 정치적 암흑의 사회 속에서 퇴폐적인 염세사상의 성장과 음양 술수설의 유행, 신선장생 욕망의 추구, 불도윤회(佛道輪回) 관념의 전파 등 외재 조건의 영향 아래 문인들이 혼탁한 정치적 상황을 도피하여 민간 이야기 접하면서 그 성장의 계기를 마렸하였다. 특히 노신(魯迅)은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당시의 사회적 환경을 다음과 같이 비교적 잘 표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