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U-learning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0 | 등록일 2008.10.17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U-learning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입니다.
우리나라의 사례 및 여러 도표등을 사용하였습니다.

목차

1. U-learning이란
2. 유비쿼터스의 교육적 활용과 미래
3. U-learning의 성공요소
4. 우리 나라에서의 U-learning
5. U-learning 발전 시나리오

본문내용

1. U-learning이란..
☞ Ubiquitous + learning = U-learning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한 학습을 바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이라고 한다.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한 U-learning의 핵심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빈 시간`을 활용,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효율성 및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또한 학생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어떤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도로를 지나가다 어떤 문화재를 보게 된다면 서로 연결된 유비쿼터스의 환경은 그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게 도와준다.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단말기의 칩과 문화재 속의 칩이 서로 연결되어 학습자의 단말기에 관련 내용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즉, 유비쿼터스 교육환경은 획일적인 교육환경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곳이 교실이 될 수 있는 열려 있는 환경인 것이다.
유비쿼터스 교육에 대한 논의는 유비쿼터스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비쿼터스 교육체제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유비퀴터스 교육용 컴퓨터의 개발과 교육용 무선 네트워크의 표준화, 네트워크화를 위한 실시간 운영체계 등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더 나은 유비쿼터스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 및 방법을 위한 학술적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