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악플러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02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악플러에 대한 정의,원인,대응방안 등에 대한 토론 후 정리 내용.

목차

1. 서론
(1) 개요
2. 본론
(1) 누구를 악플러로 볼 것인가?
1) 악플러의 사전적 정의
2) 악플의 정의와 악플러의 유형
3) 처벌대상이 되는 악플러의 기준
(2) 악플러, 형성원인은 무엇인가?
1)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군중심리
2) 문화적 원인
3) 사회적 원인
4) 심리적 원인
(3) 악플러에 대한 대응 방안은?
1) 인터넷 실명제
2) 법적제제의 강화
3) 교육과 홍보
4) 그 밖의 대안
3. 결론

본문내용

악플러에 대하여..

1. 서론
(1) 개요
인터넷의 보급은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편리함을 주었다. 하지만 모든 것에 양면성이 있듯이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부정적인 면도 나타났다. 그 중 하나가 악플의 등장이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정보제공자와 정보이용자간의 양방향성이 가능한 인터넷 공간에서 댓글 기능이라는 것이 등장하였고 이를 통해 하나의 기사나 자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의견을 개진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좋은 정보와 건설적인 비평도 있지만 단순히 욕설, 비방, 인신공격의 말을 담은 소위 악플이라고 불리는 댓글이 나타났다. 도가 지나친 비평과 욕설 등으로 인해서 유명 연예인이나 정치인들이 그로 인해 상처를 받고 허위사실유포 등으로 인해 피해를 받았다. 또한, 악플을 전문적으로 게시하고 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유명세를 타는 악플폐인 등이 등장하면서 이들에 대한 법적 제재를 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2006년 3월에는 방북한 임수경씨에 대한 악성 댓글을 게시한 일부 네티즌에 대해 100만원의 벌금형을 통해 악성 댓글에 대한 경종을 울리기도 했다. 가수 비, 탤런트 김태희, 정치인 이명박씨에 대한 악성 댓글로 네티즌이 처벌 받은 점이 있지만 인터넷의 익명성과 연예인의 이미지상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점, 사이버상의 범죄에 대한 가벼운 인식 등으로 인해 악성 댓글이 쉽사리 줄어들지 않고 있다. 특히, 2007년 1월에는 교통사고로 사망한 故김형은씨에 대한 악성 댓글과 가수 유니의 자살원인 중에 하나로 악성 댓글이 지목되면서 악플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는 네티즌이 증가하였고 하나의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의 하드웨어적 인프라 면에서는 세계 어느 곳 보다 앞서고 있다. 하지만 개인프라이버시에 대한 인식부족, 악성댓글문화 등 아직 기술 발달에 대해 문화적 성숙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성숙한 인터넷 문화를 위해서는 악성 댓글의 원인을 해부해 보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 등을 통해서 성숙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가야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