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염물질 정화에 있어서 미생물의 역할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10.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오염물질 정화에 있어서 미생물의 역할
(미생물들의 오염정화 간 기능)

목차

-머릿말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본론
서론에서와 같이 미생물의 대사반응을 이용하여 폐수 속에 용해되어 있는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을 생물학적 처리방법이라고 한다. 이러한 생물학적 처리 방법은
첫 번째로 고형물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친 후 남은 잔류유기물을 제거하는데 쓰이는데 산소필요유무에 따라 호기성공정과 혐기성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생물학적 처리방법에 쓰이는 미생물들에는 Sarcodina, phytoflagellates, Zoo Flagellates, Free-swimming ciliates, Suctoria, Stalked ciliates, Rotifers 등이 있다. 이제는 이러한 미생물들의 오염물질 정화에의 활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미생물들은 오염물질 정화에 많이 쓰이는데 이러한 미생물들의 역할은 여러 가지의 정화공정방법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정화공정방법은 크게 호기성 공정과 혐기성 공정으로 나뉘어진다.

우선 호기성 공정에 대해 알아보자.
호기성공정이란 수업시간에 배운 것과 같이 산소를 좋아하며 공기 중에서 잘 자라는 성질의 미생물들을 이용한 오염정화공정이다.
호기성 공정으로는 우선 활성 슬러지법(Activates sludge process)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환경 미생물학
미생물 공정시험주해 / 성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