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부모교육-부모효율성훈련PET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8.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유아교육 전공 - 과목:부모교육中 PET프로그램

목차

1)배경
2)기본가정 및 목적
(1)기본 가정
*부모 효율성 기본가정
①비일관성의 원리
②문제의 소유의식 원리
(2) 목적
3)교육 내용
(1) 반영적 경청
<반영적 경청 과정>
(2)나--전달법
<나-전달법과 너-전달법의 비교>
(3)민주적인 갈등 해결 방법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의 6단계>
(4)가치관 대립
(5)환경의 변화
①환경의 풍요화
②환경의 빈약화
③환경의 간결화
④활동공간의 제한
4)운영방법

본문내용

3)교육 내용
(1) 반영적 경청
문제를 소유하고 있는 자녀는 불쾌한 정서를 경험하는데 이 때 부모는 자녀의 기분이 나아지도록 노력을 하게 된다. 과거 혹은 현재 자녀가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거나, 아니면 자녀가 옳다고 칭찬 또는 위로하거나, 다른 데로 주위를 돌리려고 애쓰게 된다. 즉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에 장애가 되는 표현인 의사소통 걸림돌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의사소통 걸림돌은 자녀가 문제를 소유했을 때 적절하지 못한 의사소통 기술이다. 왜냐하면 부모의 좋은 의도와는 달리 종종 해결하기 보다는 문제를 오히려 더 많이 만들어 내며 고민에 빠진 자녀와의 대화를 방해하게 된다. Gordon은 부모 -자녀간의 대화에 장애가 되는 언어적 표현인 의사소통 걸림돌을 명령・강요, 경고・위협, 훈계・설교, 충고・해결책 제시, 설득・논쟁, 비평・난, 칭찬・찬성, 욕설・조롱, 분석・진단, 동정・위로, 캐묻기・심문, 빈정거림・후퇴의 가지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장애가 되는 표현은 바람직한 지도방법이 아니므로 부모는 자녀가 문제를 소유하고 있을 때 자녀의 감정을 이해해 주기 위한 경청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경청기술은 크게 수동적 경청과 반영적 경청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단지 말을 하도록 유도하는 말문 열어주기나 침묵, 인정하기 등의 수동적 경청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인 반영적 경청에서는 송신자뿐만 아니라 수신자도 의사소통 과정에서 적극적이 된다. 반영적 경청에서 수신자는 송신자의 느낌이나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그리하여 수신자는 자신이 이해한 것을 말로 표현하여 송신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피드백해 준다. 이때 수신자는 비평, 견해, 충고, 논리, 분석 혹은 질문과 같은 메시지를 보내서는 안된다. 단지 송신자의 메시지가 의미한다고 느끼는 것만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피드백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