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출 가능 분야와 수출현황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10.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에서 수출이 가능한 분야와 현황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출상품의 이해
2. 수출상품의 발달
3. 수출가능 분야
4. 주요 품목 수출 현황

본문내용

1. 수출상품의 이해

무역시장에서는 취급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또는 인기도에 따라서 수출 상품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가장 인기가 없어서 소매상들이 잘 안 가져가는 품목을 "Slow Item", 항상 꾸준히 사가는 것을 "Steady Item"이라고 하며, 비교적 잘 팔리는 것을 "Hot Item"이라고 부른다.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수출상품인 「아이템(Item)」이다. 처음부터 고유 품목을 가지고 생산하는 제조업체를 제외하고는 수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바로 수출상품인 아이템 선정 작업이다. 수천 수만 가지로 세분화되어 있는 많은 수출품목 중에서 어떠한 것을 선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각자의 주어진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만약 무역을 하기 이전에 정밀기계 부문에 종사하였다면 당연히 관련 기계 및 부품을 취급할 것이고, 섬유류 계통이었다면 섬유류 수출에 주력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도 저것도 아닌 상태에서 확실한 품목이 선정되지 않았다면, 향후 엄청난 개발의 여지가 있고 노력의 여하에 따라서 많은 수출실적을 올릴 수 있는, 즉 경쟁력이 있는 아이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2. 수출상품의 발달

시대가 바뀌고 생활 문화가 발달함으로써 수출상품의 종류와 그 수가 매우 증가하게 되었다.
1950년대 전쟁이 겹치고 가난한 농업 국가였던 우리나라는 농업이나 광물 자원 및 값이 싼 천연자원을 수출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그 수가 미비해서 1억 달러 정도 밖에 안되었다. 50년대 까지만 해도 자급자족의 시대였기 때문에서인지 수입품목은 거의 없었고 수입품이라고 해봤자 공장기기와 공산품 아니면 밀가루나 미국제 생필품 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