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일즈맨의 죽음 감상문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일즈맨의 죽음을 읽고 난 후 감상문 쓴 것입니다.

목차

-줄거리-
-작품분석-
-이해와 감상-
-Arthur Miller(1915~2005)

본문내용

희곡의 주된 갈등 양상은 비프와 윌리 사이에서 벌어진다. 윌리는 고등학생 시절의 비프를 생각하며, 그가 비범하고 큰 사업을 해낼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 그러나 비프는 대학 진학을 포기한 이후, 이제는 자신이 별 볼일 없는 평범한 사람일 뿐이라는 것을 아버지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데 분노와 실망을 느끼고 있다.

이 둘의 갈등의 원인은 일차적으로 윌리와 비프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있다. 윌리는 공부보다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갖는 것이 사업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다이아몬드 광을 발굴하여 큰 부자가 된 형처럼, 배짱과 배포, 모헙정신을 아들에게 강조는데, 윌리는 시종일관 죽은 그의 형의 환상과 대화하며 이러한 자식 교육 방법이 옳다는 것을 확인한다. 비프는 이러한 아버지를 존경하였다. 자신을 왕으로 여겨주는, 그리고 뭐든지 할 수 있는 아버지. 그러나 그 아버지의 불륜을 목격한 것은, 고등학생인 비프에게는 너무 큰 충격이었다. 윌리는 이 사건이 비프가 방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비쳤다는 사실을 애써 외면하고, 이에 비프는 더욱 분노를 느낀다. 그런데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그들간의 갈등의 내면에는 사회가 자리잡고 있다. 윌리가 아들에게 기대한 것은, 자신의 바람이 아니라,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이었습니다. `돈`이 모든 가치를 대변하기 때문에, 사회는 `돈`을 요구한다. 윌리는 그렇게 결정된 사회의 바람을 전제로, 84세가 되어서도 돈을 벌 수 있고, 죽고 난 후에도 다른 사람들에게 기억될 수 있는 집억인 세일즈맨을 아들에게 강요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마지막에 윌리의 무덤가에 남은 이들은 오직 지인들 뿐이라는 장면은, `돈`이 바로 사람들이 사랑받고 기억되는 이유라는 메세지를 전달한다. 그리고 윌리의 신념ㅡ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야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과 세일즈맨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될 것이라는 믿음은 무참히 짓밟힌다. 뿐만이 아니라, 나중에 알게 되는 것이지만, 윌리 역시 바깥에서 채소를 재배하거나 목수일을 하는 것을 행복해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너무나 쉽게 개인의 가치를 왜곡하는 듯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