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취의 정의와 목적, 역사, 종류 및 방법, 그리고 연관된 인물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10.1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6페이지 | 가격 3,600원

소개글

마취의 정의와 목적, 역사, 종류 및 방법, 그리고 연관된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BMJ 해석한 내용 요약
2. 마취의 정의와 의미
3. 마취의 목적
4. 마취의 구성원리
5. 마취의 역사
6. 전신마취와 수면마취
7. 마취의 종류 및 방법
8. 마취와 연관된 인물

본문내용

마취와 연관된 인물(P36 P37 )
많은 방법으로 마취는 그 시대의 하나의 발견이었다. 1840년대 초반에 계속되는 문화 그리고 의학적 변화는 육체적 고통을 무의미한 것으로 보는 결과를 낳았다.
의사는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숙달되었고, 1780년대 영국에서 아편계열마취약 소비의 급격한 증가는 환자들이 만성병, 죽음, 그리고 아기출생 등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약의 사용을 환영한 것을 가리킨다. 고통을 피하기 위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수술의 고통은 남아있다.
알코올과 아편계열마취약은 수술동안 사용되어진다. 하지만 그것이 너무 과하면 몸을 쇠약하게 하고, 수술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킨다.
몇몇 개척자들은 의식을 정지시키기 위해 이산화질소와 에테르로 실험을 시도했다. 그 예로 미국의 내과의사 Crawford Long와 치과의사 Horace Wells 가 있다. 하지만 호흡가스가 질식, 궁극적으로 죽음의 위험을 유발했기 때문에 인정을 거의 받지 못했다.
1847년에 스코틀랜드 산과의사 심슨에의해 소개된 클로로포름이 없었더라면 마취는 의학의 가장자리에 남아 있었을 것이다. 심슨은 에테르보다 숨쉬는데 더 편한 방법을 찾기위한 수많은 휘발성의 액체를 실험 하던 중 클로로포름을 우연히 발견했다.
클로로포름은 폐를 덜 자극하고 즉각적으로 무의식으로 만들었다. 이것은 즉시 에테르를 대체했다.
출산시의 고통은 마취에 의해 경감되었고, 여왕 빅토리아에게 스노우(John Snow)의 클로로포름의 사용은 1853년 Leopold왕자와 1857년 Beatrice 공주를 낳을 때 출산에서 그것의 위험에 대한 논쟁을 효과적으로 침묵시켰다.
19세기 말까지 마취는 더 넓은 인도주의의 움직임의 상징이 되었다. 이것은 서쪽세계의 문명화 요인의 하나로 선언되었고, 인간의 고통을 줄이는 가장 생생한 본보기로 남아있다.
마취는 20세기에도 계속 발전했다. 척추마취 같은 근육완화 기술은 새로운 이득을 가져왔다. 마취의사들은 만성 고통의 관리와 집중 치료로 그들의 수술을 확장했다.
마취의 세부사항은 확실하게 계속해서 발전 할 것이다. 그러나 수술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초창기의 에테르의 잠재성의 증거만큼 중요한 것은 없을 것 같다.
약물을 사용하여 생물체의 전신 또는 국소(局所)의 감각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일
본래는 `감각을 없게 한다`는 뜻
오늘날은 `수술에 관한 환자관리`라는 내용을 지님
환자의 생명에 영향을 주지 않음
통증 없이 수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
첫째, 수술에서 오는 통증을 없앰(analgesia)
둘째, 근육을 이완시킴(muscle relax)
셋째, 무의식 유발(sedation)

참고 자료

참고자료없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