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버의 카리스마적 지배유형에 대한 정리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베버의 카리스마적 지배유형에 대한 정리를 베버의 원저인 경제와 사회1권을 토대로 작성한 글로서 그의 정치관과 지배유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4. 카리스마적 지배.
제10항. 카리스마적 지배, 그 특징과 그 특징과 공동체적 결합.

5. 카리스마의 일상화
제11항. 카리스마의 일상화와 그 영향
제12항 카리스마의 일상화와 그 영향.
제12a항. 카리스마와 일상화와 그 영향

6. 봉건제
제12b항 봉건제・봉토 봉건제
제 12c항 녹봉 봉건제와 그 밖의 봉건제
제13항. 다양한 지배 유형의 혼합.

7. 카리스마를 지배에 생소하게 재해석하기

본문내용

제12a항. 카리스마와 일상화와 그 영향

◇ 카리스마 일상화의 전제 : 경제의 생소함 제거, 재정 회계적인 형식의 수요 충족에 적응과 조세와 납세의 능력을 지닌 경제조건에 적응할것. (pp.464) → 그러니까 카리스마적인 지배 단체는 일상화와 함께 전반적으로 일상적인 지배의 형식에, 즉 가산제적이거나 관료제적인 지배 형식에 귀착하게 된다.

◇ 일상화는 싸움없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규칙이다. 처음에는 카리스마에 대한 우두머리의 개인적인 요구가 잊혀지지 않으며, 직위 카리스마나 세습 카리스마가 개인적 카리스마가 벌이는 싸움은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① 카리스마는 종교적(예언자) 또는 정치적(정복)지배의 전형적인 초기현상이다. 하지만 지배가 확립되자마자, 무엇보다도 지배가 대중적 성격을 띠게 되자마자, 카리스마는 일상의 권력에 밀려나게 된다.
② 카리스마의 일상화를 추진하는 동기는 당연히 모든 경우에 카리스마를 안전하게 보존하려는 노력이며, 이것은 우두머리의 신봉자층과 추종자층을 위해서 사회적인 우두머리적 위치와 경제적인 기회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③ 따라서 일상화는 후계자 문제에 의해서만 야기되는 것은 아니다. 카리스마적인 행정간부와 행정원칙으로부터 일상적인 행정 간부와 행정원칙으로의 이행은 중요한 문제이다.
④ 카리스마적인 우두머리 자신에 의해 후계자 지명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예는 로마이다.
⑤ 카리스마적 추종자에 의한 후계자 지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우는 사제단 쪽에서의 지명에 의해 주교가, 특히 교황이, 임용되고 자치공동체제 의해 인준되었던 사실이다.
⑥ 세습카리스마의 발전에 있어서 전형적인 나라는 인도였다.

◇ 경제와의 관계.: 카리스마의 일상화는 아주 본질적인 측면에서,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는 일상적 힘으로서의 경제의 조건에 대한 적응과 동일하다. 이 경우에는 경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지, 종속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다. 세습왕조에 대한 집착은 세습적 신성에 대한 내적 구속성이 없어지면 세습되고 정당하게 획득된 모든 소유가 손상될 것이라는 생각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 자료

막스 베버 지음. 전성우 역 <경제와 사회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