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약화학과제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8.10.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유기화학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Materials & Methods
Results
Discussion
Conclusion

본문내용

Introduction
정신지체와 발달장애 환자들 중에서 20~25%가 간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환자들은 대개가 여러 종류의 발작을 갖는데 이런 발작은 대부분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잘 조절이 되지 않는다. 또한 이런 환자들은 감각, 행동, 정신질환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의학적 문제들을 보이는데 특히나 뇌성마비의 경우에는 다른 질병들에 비래 보다 더 높은 수치의 간질 발병률을 보인다. 그리하여 간질은 뇌성마비의 정도를 사정하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되는 항간질 약물은 그 효력이 의심스러우며 이때 사용되는 AED를 통해 정신지체와 신경학적 장애가 새로이 생기기도 한다. 그리하여 환자로 하여금 행동과 기분 모두를 악화시킨다. 그 예들로 대발작이나 부분발작에는 페니토인(phenytoin)과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을 투여하고 대체약으로는 페노바비탈(phenobarbital)·프리미돈(primidone)을 사용한다. 소발작에는 에토숙시미드(ethosuximide)를 주로 사용하는데, 페니토인은 부작용으로 졸음, 소뇌 장애로 인한 운동실조, 말더듬, 안구진탕증을 일으키며, 여드름·다모증· 오심·구토· 혈소판감소증· 과립백혈구감소증· 거대적아구성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카르바마제핀은 부작용으로 완화한 신경독성 작용에 따른 오심, 두통, 졸음, 복시, 운동실조, 착란 등을 일으키며, 울혈성 심부전, 혈전성 정맥염, 피부 가려움증, 홍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환자들은 항간질약에 의해 기분과 행동 둘 다 악화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환자 집단에는 Barbiturates와 older AED를 이용한 Polytherapy가 주로 사용되는데 간질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AED는 모든 발작에 효과가 있으며 최소의 양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고 인지력ㆍ행동력 감소가 최소화되는 약이라 하겠다. 1993년을 기점으로 미국에 다섯 개의 새로운 AED가 출시되었다. 하지만 이 약들의 치료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이렇다 할만한 것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