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슬관절 치환술 (Total Knee Replacement Arthroplasty)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슬관절 해부, 생리부터 골관절염의 진단 증상, 치료 간호에 ..
TKRA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수술 procedure까지..
예방 치료 프로그램 까지..
기구를 직접 사진 찍어서 올렸으니
알찬정보일 것입니다. 수술실 레포트^^)

목차

골관절염( Osteoarthritis)
1. 슬관절의 해부, 생리 및 병리
2. 골관절염의 임상 증상
3. 진단검사
4. 치료

본문내용

전슬관절치환술
(TKRA, total knee replacement arthritis)
통증을 없애고 경화된 관절의 기능을 소생시켜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하고, 기형을 교정하여 관절의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외상이나 골관절염인 경우 인공관절 치환술은 매우 효과가 좋으나 류마티스관절염시는 다시 재발될 가능성도 있고 결핵이나 화농성인 경우도 재감염의 가능성이 다소 있다. 성인에 있어서 근육상태가 좋고 뼈의과잉 증식이 없으면 예후가 좋다. 문제점은 관절염 대상자의 경우 골다공증이 심해진다는 점이다. 수술 시기는 중년층으로 질환이 심하게 진행되었거나 관절 파괴가 경미할 때가 적절하다. 양측의 관절이 심히 이완된 경우 한쪽 먼저 시행한 후 만족스러워진 다음 다른쪽을 시행한다.


1. 특성
영국의 Sir John Charnley에 의해 1958년 시작되었고 서울대학병원 1970년에 시작되어 최근까지 성곡적으로 시술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관절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62년이다.
인공관절을 사용할 때는 관절의 마찰계수인 미끄러운 정도가 정상에 가까워야 한다. 인간의 활막관절의 마찰계수는 0.001-0.002이고 얼음과 얼음의 마찰계수는0.003이다. 인공관절에 사용하는 금속과 금속의 마찰계수는 0.3-0.8이며 세라믹을 이용할 경우 0.1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인공관절의 종류에 따른 마찰계수는 세라믹과 세라믹이 가장 좋고, 세라믹과 폴리에틸렌이 0.01이며 금속과 폴리에틸렌인 경우가 0.02 금속과 금속은0.8이다.

2. 인공 슬관절의 사용기간
슬관절 전치환술 환자의 약 85-90%는 10년까지는 성공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장기간 사용에 따른 주된 문제점은 해리현상이다. 이것은 접착제로 사용되는 cement가 부서지거나 뼈가 소실되면서 이루어진다. 10년 후 슬관절 전치환술 환자의 25%는 X-ray상 해리현상을 보였다. 10%는 통증을 호소하며 재수술을 필요로 하였고, 수술후 10년 동안 대략 25% 환자는 재수술을 하였다. 해리현상은 체중과 운동량에 관계되며 이러한 이유로 슬관절 전치환술은 너무 비만한 환자나 성장기에 있는 환자는 잘 시행하지 않는다. 해리현상이나 통증이 심한 인공 슬관절은 재수술해야 하며 2차 수술후 결과가 좋지 않으면 합병증의 위험은 더 증가한다.

3.적응증
1). 매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2) 통증이 일상적인 생활 및 직장생활 등에 제한을 주는 경우
3) 슬관절에 심한 경직(stiffness)을 갖는 경우
4) lock-knee 혹은 bow legs와 같은 변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