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절박유산Case Study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8.10.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성간호학을 공부하는 학생

목차

Ⅰ.서론
A. 환자선정동기
B. Case 환자 진단 Study
Ⅱ.본론
1.자료수집
2.진단
#1.질병과 관련된 통증
#2.유산과 관련된 절망감
#3.빈혈과 관련된신체손상의 위험상
#4.과다출혈로 인한 체액부족의 위험성
#5.처치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

본문내용

Ⅰ.서론
A. 환자선정동기
우선 OB환자들이 하나도 없어 GY환자를 택했으며, 수선생님께서 정해주신 환자 중 선정하게 되었다. 환자가 유산으로 인해 심적충격이 커서 의사소통을 하기가 힘들었다. 따라서 환자에게 직접묻는 방법대신 차트를 통해 환자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B. Case 환자 진단 Study
threatened abortion(절박유산)
-원인: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조사 연구에 의하면 대부분 이미 결함을 가진 배아이기 때문에 유산이 불가피한 것으로 본다.
-증상: 혈성 질 분비물이나 점상출혈이 임신초기에 있으며 경한 경련이 동반되거나 없을 수도 있다. 경관의 개대와 소실은 일어나지 않도 수정된 조직들이 배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자궁의 크기는 임신기간과 일치한다. 그 외 월경예정일에 약간의 출혈이 있는 경우는 생리적 현상으로 볼수 있으며, 임신초기에 성교 후나 자궁경관의 병변이 있을 때 출혈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하부요통이나 하복통이 없는 것이 보통이며 특별한 치료 없이 출혈이 멈춘다.
-진단
소변: 임신반응검사가 음성이거나 약한 양성이 나오면 유산의 특징적 소견이다.
혈액: 출혈로 인해 빈혈이 있으며(Hb:10.5mg/dl이하), 체온은 38도 이상, 백혈구는 12000/mm3 이상 으로 나타난다.
내분비 검사: 유산이 되면 융모성선 자극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아주 약하게 나오거나 나타나지 않게 된다.
초음파 검사: 재태낭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호: 환자를 침대에 눕게 하고 의사에게 알린다. 출혈이 48시간 내에 멈춘다면 침상에서 일어날 수 있으나 그 후 며칠간은 환자의 활동을 제한해야 하고, 성관계는 출혈이 멎은 후 2주까지 피하는 것이 좋다. 황체 호르몬을 근육주사하거나 합성 황체 호르몬을 경구투여 해야하고, 질 출혈과 함께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임신을 지속시키기 어려우므로 입원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