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비 제갈량 칭기스칸 경영전략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유비,제갈량, 칭기스칸의 경영

목차

1) 유비를 통해본 경영
2) 제갈량의 마케팅
3) 칭기스칸의 경영전략
* 느낀점

본문내용

1) 유비를 통해본 경영

삼국지에는 유비를 비롯해 조조,손권과 같은 경영자와 제갈량이나 관우 등의 여러 인물이 등장 한다. 그 중에서도 성실함과 인적자원을 무기로 삼는 자수성가형 경영자인 유비가 가장 매력적이다 할 것이다.
그동안 오랜 역사 속에서 삼국의 많은 군주들, 특히 유비의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재평가가 있어왔다. 예를 들어 덕성있는 유비가 어느 정도 위선적인 면모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곧 유비의 덕성 역시 난세의 처세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특히나 유비의 리더십 특징은 크게 다음 두 가지로 특징지을 수 있다. 우선 그 첫 번째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것이다. 유비는 하북성 가난한 집안에서 아버지를 여의고 날품팔이고 생계를 꾸려나가는 홀어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었다. 하지만, 유비의 어머니는 자식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으셨다. 아마 이러한 어머니의 신념과 확신이 미래에 대한 생각을 시작한 유비에게 전달되어 운명이란 닭장에 태어난 독수리를 비상하게 만든 시금석이 되었을 것이다.
만약 이때에 운명이라는 닭장에 갇혀버렸다면 아마도 눈앞의 작은 이익을 취하려 다 큰 뜻을 저벼려야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현재의 우울하고 힘든 상황에 포기하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극복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는 유비에게는“스스로를 돕는 자”라는 어구가 어울릴 것이다.
두 번째 특징은 사람을 근본으로 여기는 것이다.
유비는 이후 기묘실업의 인턴사원과 서주전기의 사장을 거쳐 형주그룹의 판매 대행사인 황족사의 사장직까지 역임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재기가 불가능 해 보일정도인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조조가 “세상의 영웅은 나와 유비뿐이다”라고 했을 만큼 성공적으로 재기하였다. 중요한 것은 유비의 재기과정에서 가장 큰 힘은 유비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돕고자 노력했던 과정에서 얻게 된 인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도서 ‘CEO 칭기스칸, 유목민에게 배우는 21세기 경영전략’
전공책 ‘마케팅 원리와 전략’
네이버 지식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