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헥세인과 에틸 아세테이트의 혼합용액을 TLC판에 전개시켜서 전개용매의 조성에 따른 Rf값의 변화를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목차

1.이론
2.실험기구 및 시약
3.실험방법
4.실험결과
5.고찰

본문내용

1.이론

크로마토그래피는 모든 과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분석 방법으로서 소량으로 화합물을 확인하고, 많은 종류로 이루어진 혼합물을 분리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극성 물질은 극성 용매에 주로 녹고, 무극성 물질은 무극성 용매에 주로 녹는데, 이와 같이 물질마다 두 가지 용매에 대한 분배계수가 다른 점을 이용하는 크로마토그래피를 분배 크로마토그래피라고 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실리카겔로 얇은 막을 유리나 플라스틱 판에 입힌 정지상을 사용하는 얇은 층 크로마토그래피(TLC)를 이용해서 색소를 분리한다. TLC에서의 이동상은 보통 전개용매라고 부르며, 뷰탄올, 아세트산, 암모니아처럼 물보다 극성이 작은 화합물의 혼합 용액이 많이 사용된다. 모세관 현상으로 전개용매가 TLC판 위쪽으로 전개될 때 시료 분자들도 함께 퍼지게 되는데, 정지상에서 노출된 실리카겔의 실란올기와 이동상 사이에 분배되는 계수가 다르기 때문에 전개용매가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시료 분자들이 분리된다. 따라서 실리카 겔은 극성을 띠는 화합물일수록 잘 흡착하며, 극성이 약한 화합물은 이동상을 따라 멀리 이동하게 된다. 대한화학회편, 『표준 일반화학실험(제 6개정판)』, 천문각, 2005, p. 75.
실리카 겔과 강하게 결합하는 순서는 산과 염기>아마이드류>알코올류>알데하이드류>케톤류>할라이드류>에스터류>불포화 탄화수소류>포화 탄화수소류이다.
각 시료가 움직인 거리와 용매가 움직인 위치(용매선)까지의 거리의 비를 “Rf값”이라 하며, 이 값은 화합물의 종류와 사용하는 전개제의 종류에 따라 독특한 값을 나타내기 때문에 물질의 확인에 매우 유용하다.

2.실험기구 및 시약
TLC판, TLC전개통, 작은 병, 가열판, 모세관, 자외선 램프, 핀셋, 스포이드, 연필, 피펫, 눈금자
벤즈 알데하이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