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05 | 등록일 2008.10.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소나타와 소나타형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소나타(sonata)의 기원과 실제 사용의 예
2. Sonata 형식과 음악에서의 응용과 실제 사용의 예
(1) 소나타 형식의 종류

본문내용

`악기를 연주하다`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의 동사 소나레(sonare)가 어원으로, 처음에는 칸타타(cantata)에 상대되는 말로 쓰였다. 16세기 후반에 다성적(多聲的) 성악곡 칸초나를 기악화한 것을 칸초나 다 수오나레(canzona da suonare)라고 했는데, 이것이 칸초나소나타로 바뀌고, 이윽고 `소나타`로 불리게 되었다. 곡명으로서 사용된 것은 1561년에 출판된 고르차니의 《류트를 위한 소나타》가 최초이다.
16세기 후반 이후 소나타라는 이름은 극히 다양한 형식의 악곡에 대하여 쓰였는데, 예외를 인정하면, "소나타란 기악을 위한 독주곡 또는 실내악으로, 매우 규모가 큰 몇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진지한 내용과 절대음악적인 구성을 가진다"고 정의할 수 있다.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검색해본 결과 소나타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다. 이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소나타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소나타라는 용어는 기악음악이 성악음악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시기인 17세기에 처음 나타난다. 원래 sonata라는 말은 "연주하다"는 뜻의 이태리어 suonare로부터 유래한다. 소나타라는 말의 원래의 뜻은 "기악곡"인데, 이는 성악곡이라는 의미로 사용된 cantata의 반대어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니까 이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일정한 형식을 뜻하지 않았고, 기악곡이면 모두 소나타라 할 수 있었다. 소나타(sonata)라는 단어 자체를 기원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소나타"라는 말은 `울리다`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동사 sonare 혹은 suonare 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으로써 `노래하다`를 뜻하는 cantare 에서 비롯된 `칸타타`에 대해 노래되지 않고 악기로 연주되는 기악작품을 가리키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