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인훈 광장에 대한 정리자료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최인훈 광장에 대한 정리자료입니다.
해설과 이해, 감상, 줄거리, 등장인물, 상징적 의미 등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 작품에 대한 해설
2. 광장에 대한 이해와 감상
3. 광장의 줄거리
4. 광장의 등장인물
5. 핵심 정리
6. 상징적 의미
7. 참고하기
- 이명준이 제3국 / 자살을 택한 이유
- 큰새와 작은새의 상징적 의미

본문내용

* 작품 해설
이 작품은 `새벽`(1960)에 발표한 작품으로서 분단의 상황, 이데올로기적인 대립 속에서 한 인간이 겪게 되는 이데올로기적인 선택과 죽음을 다룬 작품이다. 작가가 서두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구정권 하에서는 감히 다루지 못할 소재를 다룬 것으로 4.19가 가져온 자유당 정권하의 모순과 비리를 북조선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 소설에 나타나는 광장은 두 개이다. 하나는 독재주의를 이장하고 서구적 자유의 풍문으로 가득 차서 진실한 광장은 없고 밀실만이 존재하는 남한의 부조리한 광장이며 다른 하나는 혁명이라는 풍문 속에 갇혀 있지만 진정한 혁명은 존재하지 않고 혁명의 화석만이 존재하는 밀실은 인정되지 않고 허위에 가득찬 광장만이 존재하는 북한의 광장이다. 이명준은 이 두 개의 광장 모두에 대해서 환멸을 느끼며 제3국을 선택한다. 그러나 이명준의 이러한 선택은 죽음으로 이어지며 그것은 진정한 선택이었다고 말할 수 없다. 이명준이 제3국을 선택한 것은 남과 북의 문제를 선택의 문제로만 받아들인 자신의 한계 때문이다. 즉 개인주의적이고 관념적인 지식인의 제3국행이 죽음으로 끝나는 것은 조국의 문제에 대한 투철한 인식도, 광장을 개선할 만한 의지도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갈매기와 파도 그리고 제3국의 허망성에 의한 영원한 광장에의 귀의가 이 소설의 의미를 더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