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문화 ]52문 52답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10.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과 문화` 강의 52문 52답 리포트.

목차

1. 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였는가?
2. 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3. 국민의 개념은? 국민 개념은 민족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52.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국제사회에 알리기 이전에 해야 할 우리의 과제는?

본문내용

9. 에가미의 기마민족설은 무엇인가?
-에가미의 기마민족설은 한반도로부터 들어온 퉁구스 계통의 북방 기마민족이 일본열도를 정복하여 토착민을 평정하고 야마토 정권을 세웠다는 것이다. 이는 곧 야마토 정권이 부여족 계통의 기마민족에ㅡ이한 정복왕조라는 주장인데, 이러한 주장은 천손이 일본열도에 내려와 나라를 세우고 지금에 이르도록 만세일계로 이어져 왔다는 전통적인 황국사관의 입장과 크게 다른 것이다.

10. 기마민족에 의한 신라 정복설은 무엇인가?
-AD 4세기에 경주에서 만들어진 적석목곽분은 이사금시대의 토광목곽분과 비교할 때 그 규모와 화려함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며, 이 적석목곽분은 알타이산맥을 중심으로 하는 시베리아에 널리 퍼져 있던 적석목곽분과 거의 동일한 양식의 무덤이다. 신라의 적석목곽분, 금관, 말장식 등의 유적, 유물이 알타이산맥을 배경으로 활동하던 유목민족의 것과 흡사하여 AD 4세기경에 이 유민족이 경주지방으로 진출하였다고 하는 설이다.

11. 기마민족에 의한 백제의 마한 정복설은?
-삼국사기, 백제본기, 온조왕기 에 따르면 백제의 군사적 우세와 정치적 강화는 대부분 기마전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런데 삼국지 위서동이전에서는 변진사람들은 우마를 잘 탔지만, 마한 사람들은 우마를 교통수단으로 잘 이용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진한 지역(대구, 경주, 영천, 낙동강유역) 에서는 기원 전 후에 걸친 시기의 마구류가 출토 되었지만, 마한지역에서는 3세기 이전의 마구류가 출토 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삼국지 위서동이전의 기록에는 적합하나 삼국사기, 백제본기의 기록과는 상반되는 내용이다. 또한 중국의 역사서들은 4세기 중반 백제가 만주에 존재하고 있었다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았을때 기마민족 백제가 AD 4세기 중엽에 한강유역으로 남하 하였다고 보는것이 백제의 마한 정복설이다.

12. ‘백정은 한반도에 들어온 유목민의 후예이다.’ 라는 주장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인류학의 이해, 이전, 경상대학교출판부
고조선과 고구려, 이전, 경상대학교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