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섬유와 도파관.hwp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8.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광섬유와 도파관.hwp

목차

광섬유
도파관

본문내용

광섬유
광섬유는 광파장이 유리나 플라스틱 섬유를 따라 움직이며 정보를 전송하는 것과 관련된 매체와 기술을 말한다. 광섬유는 기존의 구리선보다 더 많은 정보를 운반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전자기의 간섭을 받지 않으므로, 신호를 재 전송할 필요가 없다. 이제 대부분의 전화회사들도 장거리 전화 회선에는 광섬유 회선을 이용한다.

광섬유 선로 상의 전송은 일정 거리 간격마다 신호 재생을 해주는 리피터가 필요하다. 유리섬유는 구리선의 경우 보다, 케이블 외부에 더 많은 피복재를 필요로 한다. 새로운 회선의 설치에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화국으로부터 일반 가입자들에게까지 광케이블이 완전하게 포설된 지역이 아직은 그리 많지 않다. 장거리에는 싱글모드 광섬유가 사용되고, 단거리에는 멀티모드 광섬유가 사용된다.

도파관
마이크로파 이상의 높은 주파수(1GHz 이상)의 전기 에너지나 신호를 전송하기 위한 전송로의 일종인데, 구리 등의 전기도체로 된 관 내부를 전자기파가 지나가게 한 것이다. 일종의 고역필터 성질이 있으며, 차단 파장보다도 긴 파장의 전파는 전할 수 없다. 또 도파관의 축을 따라 전하는 파동의 파장은 관내파장이라 불리며 여진파장보다도 길다.

저주파수에서는 보통 2개의 구리선에 의한 전송로가 사용되지만, 고주파수가 되면 구리선의 저항이 증가하고 주위 절연물 등의 유전체손실도 증가하므로, 전송손실이 많아져서 사용할 수 없다. 한편, 도파관은 전파를 가두어 넣고 전송하므로 주위의 도체에 전기가 직접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저항손실이 적다. 또 관의 내부는 보통 속이 비어 있고 공기로 채워져 있을 뿐이므로 유전체손실도 적다. 관의 단면 형상은 직사각형 또는 원형의 것이 많고, 내면은 금이나 은으로 도금되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