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동육아 교육에 대한 이해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8.10.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공동육아의 교육과정
1) 가치 있는 삶의 공유
2) 삶과 교육의 일치
3) 문화 형성

2. 공동육아의 교육적 특성
1) 자연친화교육(생태교육)
2) 생활문화교육
3) 관계교육
4) 통합교육
5) 체험교육

3. 하루 흐름에 따른 교육의 실제
1) 일과 운영의 원칙
2) 하루 흐름 살펴보기
3) 교육활동의 실제 - 나들이

본문내용

1. 공동육아의 교육과정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보육시설에서는 유의미한 교육적 상황을 마련하고, 모든 종류의 학습경험을 구성하여 설계도를 마련하는데 이를 ‘교육과정’이라고 한다. 교육과정은 넓은 의미에서는 유아는 물론이고 부모교육을 포함하여,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는 사회 생태학적인 개념을 포괄하는 것이고, 좁은 의미로는 다루고 있는 교육내용이나 문서화된 기록 중심의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랫동안 공동육아에는 교육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된 내용이 없었다. 공동육아에서는 어른들의 계획대로 교육하기보다는 아이들의 탐색과 관심에 따르고 그것을 도와주는 아동중심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때문에 기존의 문서화된 구조적인 틀은 공동육아의 이념과는 맞지 않는다고 보았다. 다만, 아이를 어떻게 키우겠다는 구성원들의 공통된 목적이 있고, 그 내용에 부합되는 교육내용을 실천하는 최소한의 틀로서의 교육과정은 필요하다고 본다.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에서는 지난 2004년 ‘참여보육과 생태적 성장’이란 주제로 제1회 국제학술대회를 열어, 공동육아 10년의 교육적 경험과 논리를 체계화하는 계기를 처음 마련하게 되었다. 이 자리에서 이부미(2004)는 공동육아의 교육과정을 [생태교육], [생활문화교육], [관계교육], [통합교육]이라는 네 가지 개념 축으로 활동영역을 정리하면서, ‘만들면서 만들어가는 실천적 교육과정’이라고 이름 지었다. 이는 공동육아의 교육이 구성원들이 합의한 삶의 가치를 교육활동 속에서 끊임없이 협의하고 절충하는, 변형과 조정이 가능한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 공동육아의 교육활동 영역은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교육이 개입해야할 실제적 영역으로 구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1) 가치 있는 삶의 공유

공동육아는 구성원들이 가치 있는 삶의 방식을 공유하고 그 방식 안에서 아이들을 교육하자는 큰 틀에 동의하고 시작된 교육공동체이다. 공동육아가 가치 있게 여기는 삶의 방식은 아이에 대한 이미지, 공동육아의 개념, 공동체 개념과 공동육아의 사회적 보육운동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예컨대, 차이성의 가치, 참여의 가치, 민주주의의 가치, 학습의 가치, 놀이, 재미 느낌의 가치들이 어린이집의 생활 속에 녹아있으며, 또한 프로그램으로 구현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2001). 맑은 아이, 따뜻한 교사, 행복한 어린이집. 제2권. p15.
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2004). 「참여보육과 생태적 성장」 공동육아 제1회 국제학술대회 자료집.p137-147.
이기범(1999). 공동육아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 현장학교자료.
이부미(2001). 「놀면서 자라고 살면서 배우는 아이들」
정병호(1994). 공동육아 운동론.「함께 크는 우리아이」p323-34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