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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의 산후조리 입니다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10.13 | 최종수정일 2020.05.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모성 가정에서의 산후조리 라는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산후조리의 의미
1) 전통적인 산후조리
2) 산후조리의 문화적 차이
2. 음식 돌보기
1) 전통적 산후음식
2) 산후 보양식
3) 모유 분비 촉진 음식
3. 활동 돌보기
1) 산후운동
2) 보안, 대체요법
4. 거처 돌보기

본문내용

1) 전통적인 산후조리
전통적인 산후조리는 6가지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
제 1원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것을 피함으로써 기운을 둗우기’로 음양이론에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원리로 몸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산모가 기운을 내도록 하다. 뜨뜻한 음식을 먹는 것과 환경을 조절해 주는 것이다. 이 원리를 지키지 않으며 참 공기나 바람이 입과 코, 산후에 늘어난 살과 뼈, 관절, 땀구멍, 털구멍, 피부 세포 등을 통하여 들어감으로써 평생 고질병에 걸린다. 그러므로 산후 건강한 회복과 산후병 예방을 위한 필수 여건이 된다.
제2원리는 ‘일하지 않고 쉬기’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일하지 않고 휴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적 휴식은 편안하고, 즐거운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산관자와 주위사람들과의 상호 노력 속에서 성취될 수 있다. 신체적 휴식은 편안히 누워서 자고 쉬는 것으로, 몸을 구부리지 않고 완전히 펴서 이완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제3원리는 ‘잘 먹기’로서 산모를 위해 특별히 처방되고 마련된 음식을 먹는 것이다. 이는 따뜻한 음식으로 몸에 기운을 돋운다. 금지된 음식을 피하여 치아와 소화기를 보호한다. 몸의 회복과 혈액순환을 증진한다. 자궁내 남아 있는 더러운 혈액의 배출을 증진한다. 식욕을 돋우고 부정한 음식으로부터 보호한다 등의 원리를 포함한다. 즉 따뜻하고, 부드럽고, 연하며, 짜거나 맵거나, 달거나 시지 않고 기운을 둗우는 음식을 하루 5회에서 7회 제공한다.
제4원리는 ‘무리하게 힘을 쓰지 않아 몸을 보호하기’로 몸이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 몸을 과도히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따뜻한 방에서 적당히, 그리고 주의하며 움직이도록 추천해야 한다.
제5원리는 ‘청결을 유지하기’로서 다른 원리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행해져야 한다. 그러나 질병이 없이 몸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이 청결을 위해 씻음으로 얻게 되는 일시적인 상쾌함보다 훨씬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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