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 후 간호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8.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분만 후 회복실에서 이루어지는 간호에 대한 report입니다.

목차

분만 후 회복실에서의 간호
1. 출혈 및 일반상태
(1)생식기계의 변화
(2)복벽
(3)유방의 변화
(4)내분비계
(5)심혈관계
(6)호흡기계
(7)비뇨기계
(8)대사변화
(9)위장계 및 영양
(10)신경근육계
(11)피부계
2. 자궁저부의 위치와 자궁수축 확인
3. 자궁수축제 투여
4. 방광팽만 예방
(1)자연 배뇨법
(2)인공 도뇨법
5. 오로상태
6. 회음절개부위 간호
(1)냉요법
(2)좌욕
7. 청결유지
8. 불편감 예방
9. 수분과 영양공급
10. 조기이상
11. 산후 운동
12. 수유 방법
13. 유방관리

본문내용

분만4기는 분만 후 1~2시간의 회복기로, 산모와 신생아가 출산이라는 생리적 과정에서 회복이 되고 새로운 관계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출산 후 2시간 동안 모체는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려는 재적응이 시작되면 신체 기관들은 안정되기 시작한다. 회복실에서 첫 1시간은 산모의 신체 상태를 자주 사정해야 하므로 혈압, 맥박, 체온, 자궁저부, 방광, 오로, 회음에 대하여 주의 깊게 살펴본다. 체온을 제외한 모든 요소를 15분 간격으로 1시간 동안 사정하고 만약 모든 요소가 정상범위로 안정된 상태이면 30분 간격으로 두 번 더 사정한다.

1. 출혈 및 일반상태
산모의 체온, 맥발과 혈압을 사정하여 기록한다. 맥박은 일반적으로 1분에 50~70회가 정상인데, 1분에 90회 이상이면 지속적 관찰이 필요하다. 체온은 정상 이상일 수도 있는데, 때로는 37.2도 이상일 수도 있다. 난산 후 수축기압은 100mmHg 이하이고 맥박이 100회/분 이상인 경우에는 출혈이나 쇼크를 의심할 수 있다. 자궁 내에 혈액이 차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주 촉진해 보고 출혈을 확인하기 위해 회음패드를 검사한다.

(1)생식기계의 변화
자궁은 태반만출 직후부터 거의 단단한 조직으로 변하고 앞뒤의 두꺼운 자궁벽은 내부 공간이 평평해지면서 서로 가깝게 위치하게 된다.
자궁경부는 분만직후 수축되고 그 강도가 약해진다. 부드럽고 약간 부은 듯하고 작은 파 열이 많이 일어난다. 질은 분만에 의해 부드러워지고 약간의 종창이 생기며 강도가 약해진다.

(2)복벽
분만 후 과신전된 상태가 많이 회복되기는 하지만 한동안 부드럽고 축 처진 상태로 남아 있게 된다.

(3)유방의 변화
분만 직후 유방의 상태에는 주의 할만한 변화가 없으며, 산후 2일까지는 그 상태를 유지하 게 된다.
(4)내분비계
내분비계의 변화는 태반에서 분비되던 호르몬들의 혈장수준 하강이 분만 후 산욕기 동안에 급속히 초래되기 때문에 온다.

참고 자료

-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sigma Theta Tau Lambda 외
-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이경혜 외
- Maternity nursing Lipping cortt (리핑코트) Ida stanley Bird, Jane McAteer 외
- http://www.healthkorea.net/
- http://healthcare.joins.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