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다공증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골다공증 정의,골다공증 증상,골다공증진단,골다공증 치료

목차

※ 골다공증(Osteoporosis)
◈ 골다공증이란?
◈ 골다공증은 왜 생기나요?
◈ 골다공증의 증상은?
◈ 골다공증의 진단 방법은?
◈ 골다공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골다공증 예방 방법은?

본문내용

◈ 골다공증이란?
뼈는 칼슘과 단백질로 이루어진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몸에서는 항상 적은 양의 뼈가 파괴되고 생성되는 과정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뼈의 칼슘이 형성되는 것보다, 흡수가 더 많으면 뼈의 밀도나 양이 줄게 되어, 뼈는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도 있습니다.

즉, 이렇게 골다공증은 골 형성이 감소되거나 골 흡수가 증가되어 골양의 전반적인 감소를 일으키는 것으로 대사성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 골다공증은 왜 생기나요?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요소는 고령화, 에스트로젠(여성호르몬)의 감소, 유전, 지나친 부신 피질 호르몬 제제의 사용이나 갑상선 호르몬제의 사용, 흡연, 그리고 과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흡연과 과음은 뼈를 현저히 소실시키는데, 나이가 들면 적당량의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서 과음과 흡연을 피하여 뼈의 양적 소실을 줄여야 합니다.

◈ 골다공증의 증상은?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 입니다. 골다공증이 조금 진행 되면 환자는 척추 주위의 둔통과 잦은 피로감등의 일반적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 후 조기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되면, 점차 허리나 등이 구부러지며, 방사선 검사 상 척추의 변형이나 압박 골절이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