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 고전 리포트

저작시기 2002.04 | 등록일 2008.10.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목민심서를 읽고 쓴 독후감 형태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율기 6조
1.몸가짐은 절도 있게-칙궁(則窮)
2.청렴결백한 마음가짐-청심(心)
3.집안의 법도를 바르게-제가(齊家)
4.사사로운 손님을 물리쳐라-병객(屛客)
5.백성을 사랑하는길 - 절용(節用)
6. 은혜를 베풀라-낙시(樂施)
호전 6조
1. 근복적인 개혁을-전정(佃政)
2. 밝은 세정을-세법(稅法) 상하
3. 부정의 원천-곡부(簿)
4. 인구 실태의 정확한 파악-호적(戶籍)
5. 민부를 공정하게-평부(平賦) 상하
6. 농사는 국민 경제의 근본-권농(勸農)

본문내용

1.몸가짐은 절도 있게-칙궁(則窮)
율기 6조 가운데서 칙궁, 즉 몸가짐에 대하여 논한 것으로서 목민관은 날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소세를 한 뒤 의관을 정제하고 그날 할 일의 차례를 정하고 그 처리하는 방법들을 마음속으로 생각하여 결정짓는다. 공무를 집행할 때는 언제나 기거에 절도가 있고 의관을 정제하며 몸가집을 장중하게 함으로서 목민관으로서의 위엄을 갖추도록 한다.
목민관은 공사를 처결하고 조금이라도 한가해진 때에는 백성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방책을 연구하며 어진 정사를 베푸는 데 온 힘을 기울이도록 하며, 행동에 무게가 있어 위엄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목민관은 주색을 멀리하고 두려운 마음과 엄정한 자세로 공사를 빈틈없이 처리해 나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2.청렴결백한 마음가짐-청심(心)
이 글은 첫 머리에서 염결이라는 것은 목민관이 마땅히 힘써야하는 것이고 모든 선의 원천이며 덕의 근본이라고 하였다. 목민관이 재물만 탐하고 염결의 이도를 지키지 않는다면 어진 정치를 베풀어서 백성들을 잘 살게 할 수 없다. 그래야만 비로소 자기의 맡은 바 직무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으며 영달의 길이 열리고 장래가 밝아진다. 목민관 일수록 염결하여야만 모든 일을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어진 정사를 베풀 수 있다.
3.집안의 법도를 바르게-제가(齊家)
목민관의 제가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제가야 말로 나라를 다스리는 전제가 되는 동시에 목민관으로서 고을을 다스리는 전제 조전이 될 것이다. 한 고을을 다스린다는 것은 한 집안을 다스리는 범위를 확대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으니,한 집안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면서 한 고을을 다스린다는 것은 결코 기대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야말로 율기6조 가운데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목민관이 제가하는 방법으로 남솔을 경계하였으며 의복이나 음식에 있어서 사치를 엄금하고 절검을 주장하였다. 규문을 엄중하게 단속하며 가도를 확립시키고 청탁이나 뇌물의 수수를 방지할 것과 애첩을 두어 가정의 파탄을 일으키며 세상 사람의 지탄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 어버이는 인자하고 자손들은 효순하여 아름다운 가풍을 일으킴으로서 만백성에게 시범을 보일 것을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목민심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