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에 대하여(A+)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유아(보육)교사의 실태와 자질 및 역활과 전문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고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하네욨^^

목차

I. 서론
-영유아교사의 실태-
II. 본 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
2. 영유아 교사의 역할
3.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Ⅲ. 결론

본문내용

☞나아갈 방향 : 유아교육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현행법의 제한이 무엇인지, 제도적 모순이 무엇인지, 일반적 인식의 편견은 무엇이며, 언제까지나 유아교사는 여성들만의 것으로, 모성적 역할만을 해야 하는가, 정당한 경제적 지위를 찾는 노력은 비윤리적인가 등의 문제에 의식을 갖고 그 바른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영유아 교사에게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할이 증대된 만큼 유아교사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에 대한 것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아이를 잘 돌보고 유아교직을 이수만 하면 누구나 영 유아 교사를 한다는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나 이제는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에 따른 영 유아 교육의 수준이 예전의 초등학교 수준이상으로 항상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부모들이 어린 자녀들을 어린이집, 유치원등 영유아 시설에 보내는 이유가 단지 보육문제에 국한되어 있던 것이 변화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우선시 한다.
이러한 현실에 왜? 영 유아 교사의 수준과 전문성도 항상 되어 가고 있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교사들이 느끼고 있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과거와 바뀐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일은 더 힘들어지고 전문적인 교육을 해야 하는 실정에 처우는 예전과 똑같다면 불공평 하지 않은가?
또한 새롭게 변화되어 가는 교육환경에 유아 교사의 전문성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경험과 시간을 통해 서서히 발전해 가는 것이다. 교사의 발전은 혼자서 발버둥치며 하는 것이 아니라 동료, 선배, 교사 교육자들과 더불어 협력하는 체제 속에서 서로 도와주고 이끌어주며 조언해주는 과정에서 함께 성숙되고 발전해 갈 수 있으며 그들의 자발적인 동기유발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시설에 대한 정부의 투자와 영 유아 교사에 대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또한 함께 항상 되어 진다면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은 물론 전문성까지 겸비한 교사들의 양성이 이루어지게 되어 영 유아 교육은 질적으로 항상 되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