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정의 문학사적 성격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10.1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문학사 강의에서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무정의 문학사적 성격을 살펴본 과제입니다.

목차

1. 문학생산의 참된 주체
2. 시대적 진취성
3. 사제관계의 견고성
4. 정결성: 누이 콤플렉스의 구조
5. 한의 구조
6. 문체와 그 주변적 문제
7. 남은 문제들

* 저자에게 하는 질문 세 가지

본문내용

7. 남은 문제들
작품이 탄생되면 어쩔 수 없이 문학사적 비판이 가해진다. 그 첫 번째 항목으로, 무정을 기점으로 하여 우리 근대문학에서의 남녀 연애라는 문제와 사회의식과의 갈등에 관한 논의가 일어났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항목으로는 무정의 문학사적 성격과 그 후에 전개되는 우리 근대문학, 특히 소설사 전체와의 연관성에 대한 해석상의 문제를 들 수 있다.


* 저자에게 하는 질문 세 가지
1. 배학감과 김현수로 대표되는 신시대의 훼손된 가치관과, 유교적 덕목과 결합할 수 있었던 신시대의 기독교적 정결주의는 동시대의 가치들로서, 그들은 서로 대립되지 않았습니까? 그 속에서 가치를 지켜나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저자는 문학생산의 주체를 집단이라고 보는 발생적 구조주의와 개인이 문학을 생산한다는 개인의 전기적 연구의 두 가지 관점이 대립된다고 했습니다. 글을 읽고 저는 이러한 두 주장 중 저자는 발생적 구조주의를 옹호한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것이 맞습니까? 그것이 아니라면, 무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이광수 개인의 상황을 이야기하며 작품의 모델과 이야기의 관계를 말했는데, 그것은 그의 상황을 우리가 완벽하게 알기 어렵다는 개인의 전기적 연구의 비판에 어긋나는 것 아닙니까?

3. 저자의 말대로 이 작품에는 전통과 근대의 충돌이라는 문제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대립은 민족 계몽주의라는 이상을 통해 통합되고 화해하게 되지만, 문제는 이 계몽주의가 구체적인 현실로 작품에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성이 결여되어 현실적인 실천 방도가 제시되지 못하고 다만 유학을 통한 신지식 습득이라는 막연한 대안으로 작품이 마무리됩니다. 실제 이광수가 한국을 일본만큼의 문명국가로 건설케 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결말에 무리가 있는 것이 아닙니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