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속학] 전통적인 혼인의 민속 살펴보기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8.10.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민속학] 전통적인 혼인의 민속 살펴보기. 서론본론결론형식.hwp

목차

1. 시작하며…
2. 전통적인 혼인은 이런 모습…
3. 분석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며…

“저 출산도 모자라서 결혼까지 안하려고 한다.” 요즘 젊은이들을 두고 나이 지긋하신 어른들께서 하는 말씀이다. 현재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는 것이 저 출산 현상과 독신주의자의 다발적 발생, 그리고 결혼은 해도 아이는 낳지 않겠다는 딩크족 딩크족 [Double Income, No Kids]: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영위하면서 의도적으로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부부를 일컫는 용어.
의 출현이다. 예전에는 자신의 인생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생각되었던 결혼이라는 것이 이제는 선택으로 작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다.
물론 결혼을 하고, 하지 않고는 개개인의 문제이고 개인의 인생관에서 오는 차이일 수 있다. 그러나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인 결혼.”이라면 한번 해보고 후회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 결과가 이혼으로 이어진다면 또 다른 사회문제로 이끌어 가는 것이지만 의외로 결혼이라는 제도에 만족을 느낄지 그 누가 알 일인가.
현대인들은 왜 결혼이라는 이 제도에 신물을 느낄까? 그 의문을 나는 전통적인 혼인의 관습에서 찾아보기로 했다. 현재의 문제라고 해서 그것을 현재적인 관점으로만 이해하고 살펴보라는 법은 없다는 것이 나의 지론이다.
전통적인 혼인의 민속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혼인 풍습이 어떻게 이어져 내려왔으며 지금과 무엇이 다른지 면밀히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그래도 지금은 이렇게 좋아졌구나.’ 하고 생각하게 될지, 아니면 ‘저 상황이, 저 때가 더 좋았구나.’하게 될지 알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는 현대적인 관점의 ‘결혼’에서 벗어나서 전통적인 혼인이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그 안에서 우리가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전통적인 혼인은 이런 모습…

우리는 전통적으로 혼인을 가리켜 “이성지합 백복지원” 이라 일러 왔다. 즉 두 성이 합해서 혼인을 하는 것은 온갖 행복의 근원이란 뜻이다. 혼인을 잘하면 어느 행복보다 가장 값진 행복을 얻는 계기가 된다는 뜻이다. 혼인을 중요시하고 신중할 것을 강조한 조상들의 뜻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전승되어 있어서 혼인은 단 한번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행복한 것이란 의식이 뿌리 깊게 남아 있을 뿐 아니라 혼인을 신성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생각이 우리의 생활의식이요 관습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