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MF이전과 이후의 대우그룹의 변화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IMF이전과 이후의 대우그룹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

목차

서 론
1. 선정이유
2. 대우그룹 성장과정
본 론
1. IMF라는 외부여건 변화와 대우그룹
(1)경제적 상황
(2)정치적 상황
2. 대우그룹 구조조정 실패요인
(1)과도한 차입경영
(2)분식회계
(3)무리한 쌍용자동차 인수
(4)독단적인 경영방식
(5)삼성차와 빅딜 실패
(6)대우 자동차 세계경영 실패 - 질적 팽창이 아닌 양적 팽창
(7)GM과의 협상 실패
(8)상품보다 마케팅을 중시
(9)자동차에 올인
(10)성공요인이 실패요인으로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지금은 뿔뿔이 흩어져버린 대우 계열사는 지난 IMF당시 재계순위 2위 대우그룹 자회사라는 의미를 무색하게 한다. 대우그룹 해체 후 일부 계열사는 구조조정을 통해 건실한 회사로 거듭났기도 하고 다른 일부는 매각되거나 사명이 바뀌기도 했다. 대우전자는 대우일렉트로닉스, 하이마트로 바뀌었고, 대우자동차는 GM대우, 대우자동차판매, 대우건설은 M&A로 금호건설과 합병되었다. 나머지 계열사인 대우조선해양, 대우증권은 매각 협상 중에 있으며 위 계열사의 인수과정은 재계의 관심거리로 전락하는 비운을 맞는다. 이처럼 대우의 화려했던 영화는 사라졌고 빛바랜 사진신세가 된 것이 대우의 현 주소이다.
1. 선정이유
유동성 확보 방안이라는 이름아래 사실상 대우그룹은 자살선언 발표를 1999년 7월19일에 한다. 그 이후 대우그룹은 뼈와 살을 깎는 채권단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계열사가 쪼개진다. 그 후 지금 10년이라는 세월이 지났다. 김우중 회장은 1967년 맨손으로 일군 대우그룹을 불과 30여년 만에 수업을 다한다. 이후 김우중 회장은 경제파탄의 주범으로 몰려 외국을 유랑하다 작년 귀국했다. 이처럼 거대 기업 대우가 파국으로 치닫게 된 배경으로는 김대중 정부가 추진했던 구조조정의 음모에 걸려들었다는 주장에서부터, 부실경영 무리한 확장경영 분식회계를 통한 무분별한 차입금조성 비자금조성 등 여러 가지 설이 회자되고 있다. 세계경영을 부르짖던 1998년 경 대우는 국내 40개, 해외 396개의 법인을 거느렸으며, 개발도상국이 배출한 다국적 기업 중 해외 자산을 가장 많이 가진 기업이었다. 하지만 초국적 기업 대우는 IMF라는 거친 파도에 무너졌다. 이에 1조 발표는 대우가 순식간에 몰락하게 된 요인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구조조정 실패요인을 학습하고 우리가 경영진이었다면 다른 해결책은 없었는지도 조사해 보고자한다.
2. 대우그룹 성장과정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