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예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예절에 대하여 기본적인 설명과 우리나라 예절에 대하여 상세하게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알기 쉽게 사진 자료도 첨부되있구여 깔끔하게 상황별 , 장소별 우리나라의 예절에 대하여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자세한건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예절이란
<1>.예절의 뜻
<2>.예절의 종류
(1). 대상의 따른 분류
(2). 범위에 따른 분류
2. 우리나라의 장소, 상황별 생활 예절
<1> 음주 예절
<2> 식탁 예절
<3>.학교 생활 예절
<4>.사교에 관한 예절
<5>. 이웃과의 생활 예절
<6>. 취미와 기호 생활의 예절
3. 예절에 관련된 참고사진

본문내용

술자리에서 대접을 받는 손님은 즐겁고 흡족하게 마시어 주인의 자리를 빛내주는 것이 도리였고, 주인은 손님이 흥겹게 취하여 약간의 실언이나 실수를 하여도 어여쁘게 보아 거두어 주는 것이 도량이었다.
집현전 학사들에게 밤늦도록 술을 권하던 세종대왕은 학사들이 그 자리에 쓰러져 잠이 들자 오히려 자기의 옷을 벗어서 덮어 주었다고 한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술인심은 좋았다.
또한 술자리에 아는 사람이 오면 반드시 한잔 술을 권하였고 술을 혼자 마시는 것을 수치로 알았다.
이웃사람이라도 불러서 함께 마시었는데 심지어 계원끼리 먹는 술이라도 아는 사람이 지나가면 불러서 술을 주는 경우까지도 있었다.
끝으로 술에 임하는 가장 높은 경지는 술자리에서의 즐거움도 섭섭함도 영예도 실수도 모두 한번의 웃음 속으로 흘러 보내버리는 것이다.
이렇듯 가슴속에 미련을 남겨두지 아니할 줄 알았던 한겨레의 독특한 음주문화는 지극히 합리적이라고 할 것이다.
사람에게 귀중한 것은 오직 예법을 항상 지키는 것이니, 예법은 절을 함으로부터 시작하여 절을 함으로서 끝난다.
가는 데마다 절하고 일할 때마다 절하고 줄 때마다 절하고 받을 때마다 절하며, 끝날 때마다 절하는 것이니 이것은 지극한 존경과 감사함을 나타내려는 것이다.
옛사람이 말하기를 예법이 무너지는 것은 절하지 않음으로부터 비롯된다고 하였다.
이제 우리는 동방예의의 고장을 다시 이룩함에 있어서 가정에서부터 음주의 예법전통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2.>식탁예절
먹고 마시는 일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절대적인 요건이다. 그렇게 때문에 그 예절은 더욱 중요한 것이다. 비록 음 식의 형태와 종류는 달라지더라도 음식 예절은 옛날과 현대가 달라질 수 없다. 사람이 태어나서 제일 먼저 배우는 것이 음식 예절이므로 그 사람이 음식을 마시고 먹는 모습을 보면 다른 생활 예절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식탁 예절이라고 하면 식사의 내용에 따라 여러 가 지로 세분할 수 있다. 또한 근래에는 우리의 고유 음식, 중국 음 식, 서양 음식, 일본 음식, 기타 인스턴트 음식 등이 혼재 되고 있어 식탁 예절도 음식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달라진다. 그러나 식 탁 예절의 기본은 나라나 민족에 따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여기서는 우리 나라 음식을 예로 들어 어느 나라 음식이든 공통되는 기본적인 내용을 서술한다.
(1) 한식예절
(가) 상차림 예절
① 기본 음식인 밥그릇은 먹는 사람의 왼쪽에, 국그릇은 오른쪽에 놓는다.
② 숟가락은 국그릇 오른쪽에 놓으며, 젓가락은 숟가락 오른쪽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