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

저작시기 2008.03 | 등록일 2008.10.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칼빈주의 강연 요약과 느낀점

목차

1. 본문요약
-첫 번째 강연 : 삶의 체계로서 칼빈주의
-두번째 강연 : 칼빈주의와 종교
-세번째 강연 : 칼빈주의와 정치
-네번째 강연 : 칼빈주의와 학문
-다섯번째 강연 : 칼빈주의와 예술
-여섯번째 강연 : 칼빈주의와 미래

2. 느낀점

본문내용

근래에 들어 두 삶의 체계가 목숨을 걸고 서로 싸우고 있다. 그것은 현대주의와 기독교이다. 현대주의는 자연인의 자료로 세계를 세우고 자연의 자료로 인간 자신을 세우고자 한다. 반면에그리스도께 경건히 무릎을 끓고 그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모든 사람은 ‘기독교 유산’을 건지는데 열심이다.
그러나 기독교는 이 투쟁에서 변증학을 통해서는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 전쟁에 맞서려면 원리에 원리로 맞서야 한다. 현대주의라는 전 포괄적인 삶의 체계가 엄청난 힘으로 우리를 공격하고 있으며, 이에 맞서는 우리도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힘을 가진 삶의 체계를 채택해야 한다. 아브라함 카이퍼는 이러한 체계를 칼빈주의에서 찾고 있다.
칼빈주의는 독특하게 자신만의 종교 형식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이 특별한 종교적 의식에서 먼저 독특한 신학이 발전되었고, 그 다음에 특별한 교회 질서, 그 다음에 도덕적 세계, 교회와 국가, 마지막으로 예술과 학문의 관계에 관한 특정한 형실이 발전되었다. 이 모든 삶의 표현 가운데 가장 갚은 인생 원리에서 이 모든 발전이 동시적이고 자발적으로 나온 한에서 동일한 칼빈주의는 언제나 있었다. 그래서 이런 범위에서 칼빈주의는 이교, 이슬람교, 로마교 등 인간 생활의 다른 위대한 체계와 나란히 서 있다.
이교나 이슬람교 혹은 가톨릭에서도 하나의 원리가 지배하는 삶의 확신에서 동일한 능력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개신교만은 목적이나 방향이 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아무런 진보 없이 황야에서 배회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전선에서 원수를 내쫓을 수 있는 불가항력적인 힘을 우리에게 유일하게 공급할 수 있는, 동일한 통일적 인생 개념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인생 개념의 통일체를 칼빈주의에서 발견하게 된다.

칼빈주의가 통일된 삶의 체계를 우리에게 제공한다는 사실은 좀 더 적극적인 증거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게 되는데, 그것은 ⑴ 하나님과의 관계 ⑵ 인간과의 관계 ⑶ 세계와의 관계에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