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협상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8.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국협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총괄적 개념과 각 동맹, 협상별로 내용을 전개했습니다.

목차

Ⅰ. 삼국협상의 개념과 의의
Ⅱ. 러시아-프랑스 동맹
Ⅲ. 영국-프랑스 협상
Ⅳ. 영국-러시아 협상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삼국협상
ⅰ. 포괄적 개념 및 의의
삼국협상은 삼국동맹(독일-오스트리아-이탈리아)처럼 3국이 군사적·외교적으로 동맹을 맺은 것이 아닌 2개국씩, 즉 러시아-프랑스, 영국-프랑스,러시아-영국이 각국의 사정과 국제적 협조 필요에 의해 맺어진 협조체제를 말한다.
역사적으로 크고 작은 대립관계에 있었던 삼국협상국(영국, 프랑스, 러시아)들이 맺어질 수 있었던 결정적 계기는 독일의 통일, 그 후 독일이 철혈재상 비스마르크 지도하에 강대국으로 부상하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890년 비스마르크의 실각이 있기까지 독일은 성립 이래 비스마르크의 교묘한 외교 수완으로 프랑스를 고립시키고, 러시아를 자기 진영으로 끌어들였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친 그의 제국주의적 침략은 유럽·아프리카의 각지에서 영국·프랑스·러시아의 제국주의 제국과 대립·충돌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비스마르크 시대에는 교묘히 분리되었던 영국, 프랑스, 러시아 3국이 독일에 대하여 강한 경계심을 품고 서로 가까워지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 독일을 고립화시키기 위하여 1891년 러·프 동맹, 1904년 영·프 협상, 1907년 영·러협상이 각각 체결되어 외교적·군사적 동맹체제를 정비하는 3국협상이 맺어지게 되었다.
삼국협상은 그동안의 유럽세계가 새롭게 재편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즉, 갈등관계에 있던 영국-러시아-프랑스가 독일이라는 공통의 적을 갖게됨으로써 동맹·협조체제를 맺은 것은 그만큼 유럽 각국의 사고가 유연해졌다는 것을 뜻한다. ①영국은 그 유명한 ‘영광된 고립’을 포기하고 갈등관계였던 러시아, 프랑스를 동맹으로 받아들인 점, ②러시아는 크림전쟁 등에서의 영국과의 갈등을 뒤로하고, 또한 군주국으로서 자유주의체제인 프랑스를 받아들인 점, ③ 프랑스는 전통적 갈등관계인 영국, 나폴레옹의 러시아전쟁 패배의 고통을 잊고 러시아를 받아들인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 책
세계외교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용구, 2007
외교사논점특강, 인해, 이상구, 2006
새 유럽외교사Ⅰ, 까치, 로이 브리지·로저 불렌 지음 이상철 옮김, 1995
* 인터넷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