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규방공예(전통보자기)

저작시기 2007.10 | 등록일 2008.10.09 | 최종수정일 2020.03.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전통 보자기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A+받았습니다.

목차

1. 규방공예란?
2. 전통 보자기
(1) 보자기의 유래
(2) 보자기의 종류
(3) 보자기로 본 한국적 색채
3. 현대적 보자기의 응용
4. 후기

본문내용

. 규방공예란?
조선시대, 엄격한 유교 체제의 사회에서여인들은 규방(閨房-남자들과 분리된 곳)에 모여 바느질과 자수를 통해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였으며, 염색, 한지공예, 매듭 등으로 그 표현 기법을 다양화 시켜 공예품으로서의 완성도를 높였다. 규방공예는 크게 여러 분야로 나누어진다. 한복, 장신구, 전통자수, 침선, 매듭공예, 천연염색, 한지공예 등등이 있다.
규방공예(閨房工藝)는 옛 여인네들의 삶에서 비롯된 전통 공예 장르이며, 그 중에서도 조각보를 비롯한 전통 보자기는 우리만이 지닌 독창적인 분야이다.
2. 전통 보자기
(1) 보자기의 유래
다양한 규방공예품 중에서도 요즘 사람들의 관 심을 끄는 것이 조각보를 비롯한 전통 보자기이 다. 보자기는 물건을 싸거나 덮기 위하여 헝겊으 로 네모지게 만든 것으로 그 중 작은 것을 특히‘보자기’라고 한다.
한자로는 ‘보(褓)’로 표기하는데 조선시대 간행 된 문헌에 보자기 ‘보(褓)’자와 같은 음인 ‘복(福)’이 보자기를 지칭하는 말로 쓰였다. 수를 놓거나 조각 천을 하나하나 이어 붙이는 등 정성들여 만든 보자기에 물건을 싸두는 것은 복을 싸둔다는 의미가 담겨진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복을 비는 마음의 정성을 표현한 것으로서는 각종 예물을 쌌던 혼례용 보자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보자기를 만들기 위해 일부러 옷감을 마련하지는 않았다. 당시에는 옷감이 귀했으므로 옷을 짓고 남은 천 자투리를 버리지 않고 보관해 두었다가 이것을 아름다운 보자기로 구성하여 사용했던 것이다.
보자기 본래의 용도보다는 그 예술적 가치로 인해 젊은이들 사이에 새로운 관심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조각보이다. 조각보는 서양의 몬드리안보다 1백 년 앞선 우리만의 신 조형주의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그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다.

(2) 보자기의 종류
- 사용계층에 따라서
보자기는 사용 계층에 따라서 직물의 질과 색상, 꾸밈새가 달랐다. 궁에서 사용하던 ‘궁보’와 서민들이 사용하던 ‘민보’로 크게 구분되었는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