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구유형(세대별, 1인 가구, 비 친족가구)에 대한 분석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8.10.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대별,1인가구,비 친족가구 등 가구유형에 대한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한 분석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표를 살펴보면, 1세대가구와 1인가구의 증가, 그리고 3세대와 4세대 이상의 가구의 감소 현상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또, 2세대 가구와 비 친족가구는 약간의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큰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각각의 원인들을 설명해 보겠다.
첫째. <1세대가구의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부부만 사는 가족형태가 증가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먼저, 경제적 부담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기능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서, 자녀의 양육비와 교육비의 부담은 실로 엄청나게 커지고 있다. 다음으로, 의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자녀보다 부부에 초점을 맞춰 자신들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사회적 진출증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는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제도마련이 서양에 비해 잘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하는 여성의 출산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1인가구의 증가>의 가장 큰 이유는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 1인가구의 증가 이다.그 밖의 결혼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독신의 증가와, 이혼의 증가, 직장에 따른 젊은 1인가구 등이 있다.
셋째,<3세대와 4세대 이상 가구의 감소>의 원인은 우선, 산업과 취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도시화에 따라 젊은 층들의 도시로의 이동이다. 따라서 가족은 분리해서 살게 된다. 둘째로 인식의 변화를 들 수 있다. 부모들도 경제적으로 자식들에게 간섭받지 않고, 노후를 자신들끼리 즐기려고 하고, 자식들 역시 경제적인 부담감으로 부모를 모시고 싶지 않아하는 인식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밖에 핵가족의 보편화와 1인가족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최근 2004~2008년까지의 가구유형별 표를 분석해보고, 그 원인들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원인들의 기초하여, 2세대가족 (핵가족 증가로 인한)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1세대가족, 감소 추세인 3세대, 4세대이상의 순으로 정리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통계청 통계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