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과 미국의 문화차이 극복하기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0.08 | 최종수정일 2014.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과 미국의 문화차이 극복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사시(社是) 해석하기
2. 자신의 위치 알기
3. 한계를 인지하기
4. 관례(慣例) 바로 알기
5. 발표하기
6. 계약하기
7. 자신을 알기
■ 미국인의 BUSINESS 매너
■ 미국 식사 예절
■ 기타 한국인이 주의해야 할 점
■ 한국인의 BUSINESS 매너
■ 한국 식사 예절
■ 기타 한국사회의 예절의 특징
■ 인도인의 BUSINESS 매너
■ 미국 식사 예절
■ 기타 한국인이 주의해야 할 점

본문내용

1. 사시(社是) 해석하기
글로벌 시대에 많은 다국적 기업들의 경우, 전달할 메시지와 판매할 상품을 포함하는 것을 본사 중심에서 개발한다. 이 중심적인 기준을 사시(社是)라고하며 후에 세계 각지에 있는 자회사에 유포된다. 하지만 기업의 본국외에 타문화권에서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관련 당사자들 모두에게 최선이라 믿어지고 행해지는 것이 다른 각도에서 바라봐 질 수 있다. 실지로 기준이 되는 절대적인 정상적인 것은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많은 오해와 갈등과 스트레스가 유발된다.

가. 사훈(社訓)
(1) 사시가 가장 일반적이고도 추상적인 형태로서 사훈에 표현되지만, 사훈에 대한 태도는 문화에 따라 상당히 차이가 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나. 기업지침
(1) 한 사람이 평생 동안 받아온 문화의 영향을 무효화시킬 방법이 없으므로, 일관되고 조화로운 이미지를 외부에 전파하려는 회사의 노력은 내적으로 상당한 갈등과 불협화음을 야기할 수 있다.

다. 근무리듬
(1) 각 문화마다 근무리듬 즉 근무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자회사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본부 측 사람들을 “기업 갈메기”로 여기게 될 수도 있다.

라. 의사소통 스타일
(1) 각기 다른 의사소통 스타일은 국제적 각축장에서 오해를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다.

2. 자신의 위치 알기
기업에서는 다양한 개인들 그리고 경쟁하는 그룹들이 궤도를 이탈해서는 안되고, 시너지 효과가 이루어져야 하며 의견일치도 이루어지고 또한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 이 때문에 거의 모든 조직이 어떤 형태의 명령계통을 가지게 된다. 자국에 있을때는 자신의 위치를 잘 알고 있지만 회가와 문화 밖에서는 매우 다른 기대치와 행동양식을 가진 사람을 접하게 된다.

참고 자료

문화차이 극복하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