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실 감염관리

저작시기 2007.02 | 등록일 2008.10.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수술실 감염관리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놓은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수술 환자 감염관리의 필요성
2. 환경관리
3. 무균술
4. 수술실 복장

본문내용

2. 환경관리

1) 구역관리(traffic control)
교차감염의 위험성 때문에 수술실은 다른 곳보다 각 공간의 사용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각 장소에 대한 표준절차에 대해 기술되어야 한다.

① 제한 구역
수술실, 수술준비실, 마취준비실, 회복실, 수술실 복도 등의 장소가 해당되며 수술복장과 마스크, 모자, 깨끗한 신발등을 착용하여야 한다.
② 준제한 구역
소독준비실, 외래환자 준비실, 갱의실 등이 해당되며 수술복장, 모자, 깨끗한 신발 등을 착용하여야 한다.
③ 허용구역
평상복을 입고도 출입이 허용되는 구역이다.

2) 청소

① 수술준비대는 사용전에 표면에 70% 알코올 스프레이한 후 닦아낸다.
② 수술이 끝난 후에는 수술침대 및 준비상, 바닥, 조명등을 소독제를 이용하여 닦는다.
③ 눈에 보이는 오염이 있는 경우는 10배 희석한 차아염소산(hypochloride)액으로 닦도록 한다.
④ 1회용 걸레는 소각하도록 하고, 헝겊걸레는 0.1% 차아염소산액에 30 분간 담근 후 세탁한다.
⑤ 하루 수술이 모두 끝난 후에 모든 수술방의 표면은 소독제 (1% 차아염소산액)를 이용하여 닦아낸다.

3) 환기

① 수술실의 공기는 주위보다 압력이 높아야 한다.
② 수술실은 매시간 20-25회 여과된 공기를 단일 방향으로 환기되어야 한다.
이 때 최소한 20%는 신선한 공기여야 한다.
③ 공기 입구는 되도록 바닥보다 높은 위치여야 하고, 출구와 멀리 떨어져야 한다.
④ 수술실의 온도는 18-24℃가 적당하고, 습도는 50-55%를 유지한다.
⑤ 수술실의 공기용 필터는 최소 90% 이상 먼지를 여과할 수 있어야 한다.  
⑥ 수술실의 문은 장비, 의료인, 환자의 출입시를 제외하고는 항상 닫혀져 있어야
한다.
⑦ 수술실의 출입은 최소한으로 규제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