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흡계 질환과 운동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8.10.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호흡계질환별에 대한 운동처방의 레포트로써, 간호학을 공부하기 이전에 운동처방학을 공부했던
나로서는 너무나도 감사했던 레포트였다.
역시.. 결과는 좋았던 보고서이다.

목차

호흡계 질환과 운동
가. 폐환기와 폐용량
1) 환기량
2) 폐포환기와 사강
3) 폐의 용량과 기능
나. 가스 교환과 운반
1) 가스 교환
2) 가스 운반
다. 운동과 환기반응
1) 고정부하 운동과 환기량
2) 점증부하 운동과 환기량
가. 환기량에 미치는 효과
나. 환기효율에 미치는 효과
다. 폐용적과 폐용량에 미치는 효과
라. 폐관류의 변화
마. 폐확산 능력의 변화
1. 기관지 천식과 운동
2.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운동

본문내용

2.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운동
만성 호흡기 질환자의 경우 신체에 운동을 부하하게 되면 호흡곤란, 호흡불안, 천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렇다고 하여 신체활동을 기피하면 증세가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증세를 완화시키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기전과 운동요법
만성 폐쇄성 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Respiratory Disorders; CORD)은 만성기관지염과 폐기종을 총칭하는 질병으로, 주된 원인은 흡연이나 대기오염과 같이 기도와 페에 자극을 주는 환경적 인자이다. 흡연은 폐질환의 발병에 주된 인자로서 호흡기게의 정상 방어기전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섬모운동을 방해하고 호흡기내의 청소부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내 대식세포의 기능을 저하시켜 감염 위험도를 높인다.
1) 운동형태
기능장애가 거의 없는 환자는 걷기, 트레드밀 걷기, 가벼운 조깅, 자전거타기 등 일정 산소소비량을 유지하는 것이 비교적 용이한 유산소운동이 적절하며 호흡근 운동을 포함시킨다.
그러나 노젓기, 암크랭크 운동과 같은 상체운동은 주어진 강도에서 많은 호흡향이 필요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호흡순환기능, 근지구력 및 근력, 유연성 등이 포함된 균형잡힌 운동프로그램이 되도록 한다.
2) 운동강도
일반적으로 운동강도는 환자의 최대환기능력의 80%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정강도를 유지하며 호흡곤란의 증상을 거의 느끼지 않는 범위내에서 운동강도를 설정한다. 마지막 5~10분은 운동전 심박수보다 20회/분 정도 증가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강도를 낮춘다.
3) 운동시간과 운동빈도
운동시간과 운동빈도 뿐만 아니라 운동강도 등을 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토록 한다.
즉, 극심한 폐질환자는 매일 10분씩 두차례 또는 5분씩 네차례 운동을 하도록 권장한다. 환자의 기능적 능력이 향상되면, 운동의 양적 또는 질적요소를 점차 증가시키도록 한다.

참고 자료

참고]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최신운동처방론]
ACSM 가이드라인 sixth Edition
도서출판 홍 경 대표저자 진영수 [스포츠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