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국적기업의 성격과 사례연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10.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국적기업의 성격과 사례연구

목차

1. 다국적기업의 정의
2. 다국적기업의 목적
3. 다국적기업의 특징
4. 다국적기업의 사례

본문내용

1. 다국적기업의 정의
다국적 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에 대한 정의는 원래 의미대로 해석하면 두 개 이상 국가에서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면 모두 다국적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UN의 통계에서는 35,000여 개의 다국적기업 중 100대 다국적기업들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모든 해외자산의 약 40% 내지 5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다국적기업은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에 의해서 형성된다. 해외직접투자는 다른 나라에 투자를 하여 생산 또는 판매자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직접투자는 1993년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왔다. 이는 세계가 1990년대부터 더욱 급속히 글로벌화 됨에 따라 단순한 무역에 의한 글로벌화보다는 직접투자를 통하여 기업들이 다국적 기업화됨에 따라서 글로벌화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국적 기업은 수 개국에 걸쳐 영업 내지 제조거점을 가지고 국가적·정치적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기업으로 국경을 넘어 자본을 자유로이 이동시키며 가장 유리한 지점에서 원재료 조달, 생산, 판매, 자금 조달 , 연구개발, 이익처분 등으로 전개함으로써 한 국가의 국민 경제와 세계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다국적 기업은 제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존재했지만 본격적인 등장은 제2차 세계대전 후다. 1950년대 말 유럽 경제공동체(EEC)의 성립을 계기로 미국기업이 유럽에 진출함으로써 다국적 기업 시대의 길을 열었으며, 이후 유럽이나 일본 등 선진국 대기업이 다국적 화를 꾀하였다. 또한 다국적기업은 국내활동과 해외활동의 구별이 없으며 이익획득을 위한 장소와 기회만 있으면 어디로든지 진출하며, 세계기업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