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총의치]총의치 제작 후 문제점 극복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0.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총의치 제작 후 문제점에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겟네요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총의치 제작 후 문제점 극복
Ⅰ. 서 론
총의치 제공의 목적은 환자의 생리적, 정신적 요구에 조화를 이루는 보철물을 제작해 내는 것으로서 성공의 여부는 구강건강, 환자의 안락감, 기능회복의 정도를 가지고 판정해야 한다.
의치 장착 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의 근원으로는 환자와 관련하여 구강, 전신 및 정신요소이며, 의치와 관련해선 적합성(fit), 교합(occlusion), 연마면(polished surface)으로 넓게 범주를 나누어 볼 수 있다. 따라서 의치를 구성하는 조직면, 교합면, 연마면과 관련하여 의치 장착시의 조절 및 장착 후 조직 관찰을 통한 의치의 조절은 필수적인 서비스이다.
본 내용에서는 장착 전에 의치의 준비(preparation of the denture) 및 의치의 장착시 (insertion appointment)의 의치상과 관련된 조정, 유지 또는 안정의 검사, 교합의 검사 및 교합조정, 의치 장착 후 문제 발생시의 이를 해결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임상적 조치 등을 순서적으로 검토코저 한다.
Ⅱ. 본 론
1. 장착전에 의치의 준비(preparation of the denture)
그림 1.
제작된 의치는 환자의 구강 내에 장착될 때까지 실온수가 든 그릇에 보관하여야 한다. 대기중에서는 건조하여 변형되기 때문이며, 잔류 monomer의 대부분이 제거됨으로써 allergenic or chemotoxic 조직반응의 가능성을 감소시킬 것이다(그림 1).
그림 2.
아울러 의치의 내면을 손으로 직접 촉진함으로써 날카로움이나 거침 등을 반드시 확인하여 적절한 조정을 해줄 필요가 있다(그림 2). 의치를 주의 깊게 검사하지 못하면 그 자체로는 작은 것이나 환자에게는 점막에 외상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며 의치 조정에 필요 없는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