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부동산 개발업

저작시기 2007.06 |등록일 2008.10.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중국경제. 잠시 침채기이긴 하지만 무한한 잠재력의 땅 중국.
중국의 동쪽은 red ocean시장이지만 중국의 서쪽은 blue ocean시장이다. 이제 그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중국의 서부 대개발 정책을 인용한 중국의 부동산 개발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부동산 개발업의 이해

2. 최근 중국 경제 환경

3. 중국 부동산 시장 현황

4. 부동산 개발업의 진출 모델
(서안 신도심 복합개발 프로젝트 계획)

5. 재무 계획

6.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2. 중국 서부 대 개발

중국의 1978년 본격적인 대외개방 이후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동부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불균형 발전정책’으로 서부지역 등 낙후된 지역과의 경제적 격차가 커지게 되었고 중국정부에서는 ‘서부 대 개발’을 통해 중국 전체의 균등발전을 꾀하고 전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중국은 2000년 1조 1206억 위안이 들어가는 서부 대 개발 계획을 발표, 세계의 관심을 모았다. 서부개발은 중서부의 풍부한 천연자원과 동부 연안의 자본을 연계해 대륙의 균형발전을 꾀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의 21세기 주요 국가전략 사업이다. 12개 성·시(省·市)로 이뤄진 서부지역은 인구가 전체의 22.3%에 불과하지만 면적은 57%를 차지한다. 석유매장량은 중국 전체의 41%에 달하고 천연가스 매장량도 무궁무진한 천연자원의 보고이기도 하다. 하지만 1인당 GDP는 전국 평균의 66.3%, 전체 대외무역의 3%에 불과할 정도로 경제발전이 뒤처져 있다. 이른바 `싱훠(星火)계획`으로 불리는 서부 대개발은 원래 덩샤오핑(鄧小平)이 지난 80년대 초 제창한 선부론(先富論·가능성 있는 지역이 먼저 부유해져야 한다는 논리)을 구체화한 것이다. 즉 상하이(上海)등 동부 연안과 광둥(廣東)성 등 남부지방은 그동안의 개혁·개방정책으로 충분히 부유해진 만큼 이제 소외된 서부 내륙지방이 본격적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논리를 근거로 하고 있다.

서부지역은 풍부한 관광 및 지하자원과 저렴한 인건비와 토지 임대료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고 사회간접자본(SOC)의 기반 조성을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세계의 공장인 중국 동부 연안지역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의 중앙아시아 시장 간의 연결지점이라는 점에서 철도 등의 물류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도 높다. 그리고 중국정부는 첨단산업의 서부지역 이전과 더불어서 서부지역 투자기업에 15%의 법인세 감면 및 기타 세금을 2년 면세 및 3년간 할인해 주는 `2免3減` 등의 혜택을 제공하면서 국내외 투자유치를 하고 있다.

부동산 투자 수요는 폭증하고 있지만 중국 동부 연안의 부동산 과열로 인한 동부지역의 부동산 규제가 심해지고 있고 서부지역의 발전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서부지역 부동산 투자 환경이 개선되어 투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동부지역에 비해 주거환경 등이 열악하기 때문에 서부지역 내 잠재적 부동산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